Start up 라이브 커머스, 방구석 노마드로 시작하자 - 전업 주부들을 위한 모바일 쇼호스트 창직 Start up 시리즈
김소정 지음 / 아티오 / 2022년 2월
평점 :
절판



아마존 라이브의 경우, 아마존 라이브 크리에이터앱을 통해 아마존 인플루언서들의 라이브 제품 소개와 링크를 통해 구매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및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출에 다른 수수료 개념이 아닌 광고 형태의 중개 수수료를 지원합니다. (-10-)


라이브 방송은 라이브 특가만의 가격 메리트와 더불어 모바일 쇼호스트와 함께 소통하는 재미, 그리고 그 시간에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라이브 방송을 더욱 핫 하게 만들어 줍니다. 라이브 방송의 이벤트는 필수는 아니지만 방송 시간에 분위기를 뜨겁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적절히 이용하면 훨씬 재미있는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방송 중 채팅창을 활발하게 해 줄 수 있는 이벤트들은 라이브 방송에서 중요한 감초 역할릏 합니다. (-111-)


상황과 조건이 바뀌면, 기술이나 인프라에 변화가 나타난다. 사람들이 마트나 시골정터,백화점에서 물건 쇼핑을 즐겼던 건 ,꼭 물건을 사지 않아도 아이쇼핑만으로 오감만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이런 인간의 심리적인 소비가 코론아 19 팬데믹으로 단절되고 말았다. 


그 대안으로 나타난 것이 라이브 커머스이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두가지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옴니채널로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이 부각되고 있으며, 쿠팡, 배달의 민족, 네이버 스마트 라입, 애플,아마존, 페이스복에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즉 라이브커머스는 홈쇼핑 커머스로 다른 특징이 있으며, 소비자와 채팅으로 상호소통이 가능하며, 제품의 특징에 대해서 직접 물어 볼 수 있다.여기서 라이브커머스의 결정적인 장점으로 별도의 매장이 아닌 집안에서, 방구석에서 라이브커머스르 진행하며,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이들의 중개 역할을 하기 때문에,제품에 대해서, 제고 처리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덜게 된다.


하지만 라이브커머스 산업이 확장되고, 블루오션에서 레드 오션으로 전환되고 있다. 방구석에서 라이브커머스를 했던 초창기 라이브 커머스에서 탈피하여, 제품을 돋보이게 하고, 라이브커머스 진행자의 브랜드를 강조하며, 신뢰와 믿음을 쌓을 수 있어야 한다는 단서가 붙고 있다.제품의 간접적인 경험 뿐만 아니라,전문 호스트에 버금가는 라이브 커머스 진행, 더 나아가 팔고자 하는 제품이 어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에 최적화되고 있는지,신중해야 할 때이다. 국내의 경우, 쿠팡, 네이버, 배달의 민족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핵심이 되고 있으며, 내가 팔고자 하는 제품을 사갈 수 있는 구매자의 시장 가치에 대해서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는게 유리한지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각각의 라이브커머스의 정책이나, 수익구조, 성장가능성까지 면밀하게 파악한다면, 나만의 라이브커머스를 완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면서, 시장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