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보다 먼저 배우는 베이비 사인 - 우리 아기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손짓 가이드
레인 레벨로 지음, 정다은 옮김, 임영탁 감수 / 동글디자인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증후군, 자폐 범주성 장애, 실행증 (대뇌의 특정 부위 손상으,로, 신경에 이사이 없음에도 의도하는 행위를 할 수 없는 증세) 등과 같이 발달 단계상의 문제가 아이의 소통 능력에 큰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난관은 아이가 정확하게 말하는 능력 뿐만 아니라 말을 하는 것 자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24-)


아기와 매일같이 많은 걸 하지만 기저귀를 가는 것이야말로 하고, 또 하게 되는 일인데요. 이 때 베이비 사인을 몇 가지 골라서 활용하면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서 아주 좋답니다. 그런데 기저귀 가는 걸 싫어하는 아기도 있어요. 여러분의 아기가 그렇다면 기저귀와 관련된 베이비 사인을 배우는 것도 안 내켜 할 거예요. (-71-)


부드럽고 아기가 다칠 위험이 없는 사진첩을 구해서 가족과 친구들 사진으로 채워주세요. 여러분이 가족들의 이름과 베이비 사인을 가르치는 동안 아기가 사진을 넘기게 해주고요. 사진을 출력해서 자그마한 앨범 안에 끼워 넣는 건 좀 수고스럽지만, 아기가 이 책을 제일 좋아하게 될 수도 있답니다. (-157-)


아이의 성장 발달 단계에서 태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임신 이후, 출산까지, 태교는 지속되며, 출산 이후, 만 48개우러까지 테교는 다양한 형태로 지속성을 가지고 있다.언어가 발달하지 않은 아기들은 오감에 의존하면서,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 즉, 보고,듣고, 만지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보는 것, 어느정도 성장하면, 절대하지 않는 위험한 행위를 서슴없이 할 수 있는 것이 아기의 모습이다. 부모의 시선이 사라지는 순간, 아긴은 먹어서는 안되는 것을 먹늗자던가, 뾰족한 것을 만져 본다던지, 쉽게 깨지는 것에 손을 대는 것,이러한 행동들은 아기들이 세상을 받아들이는 기본 행동 패턴이 되고 있다. 


그래서 아기들은 말을 배우기 전, 언어가 발달하기 전, 베이비 사인이 필요하다. 먹고, 마시고, 느끼는 것 뿐만 아니라,사물이나 사람, 물건이나 생활,행동 등등 단순한 의사소통 뿐만 아니라, 우리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식주 문제까지 베이비사인에 포함되고 있다. 아기의 생각, 감정, 느낌이 베이비 사인에 포함한다. 추억과 기억을 발달하는 매우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베이비 사인이 필요한 또다른 이들이 있으니 자폐증상을 가진 아이들이다. 놔손상이나, 뇌전증 과 같은 증사으로, 언어벌달 장애를 가진 이들,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의사소통이 불분명한 상황 이라한 요소들이 모두 베이비 사인에 포함되고 있으며, 규칙이나 원칙에 따라가게 된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베이비 사인이 아이의 생존과 직결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즉 아파도, 아프다고 말할 수 없고, 배고파도 배고프다 말할 수 없는 아이에게 베이비사인은 자신의 생각,의도, 목적을 부모님에게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고,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서로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할 수 있는 건, 서로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움직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