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수다 사용 설명서 - 무언가 되고픈 엄마들을 위한 동기부여 에세이
김진미.최미영.강지해 지음 / 북산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뢰매>를 보러 도봉극장에 갔다. 델리, 보미, 김박사, 엄 박사 등이 나왔다. 델리가 참 예뻤다.그런데 언니는 이티 엄마가 더 예쁘다고 하였다. 에스포맨이 참 멋있었다. 에스포맨에게서 에너지가 나오는 것을 보았다. 또 에스포맨 목소리가 참 좋았다. (-36-) 


서평 덕분에 책을 읽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2015년까지는 1년에 100여권의 책을 읽고 서평을 썼다. 2016년부터는 1년에 200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 어떤 날은 하루에 한 권씩 책을 읽기도 했다. 2020년에는 338권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2013년부터 현재까지 기록된 것이 1,700권 정도다. (-85-)


물건이 먼저가 아닌 내 삶이 먼저가 되는, 품위 있고 존엄한 삶과 생의 맏감을 한 뻔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당신의 물건이 남아서 쓰레기가 되는 것은 싫다고 집을 정리하시는 시어머니처럼,
내 물건의 한계를 정해놓고 구매하지 않는 아흔의 이모처럼,
과한 건 적은 것보다 못하다고 말씀하시는 어머니처럼.

어른들의 말씀을 되새기며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126-)


그래도 손으로 쓰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펜을 이용해 쓰다 보면 쓰는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다. 휘갈겨 쓰는 동안에도 컴퓨터 속 검은 글자와는 다른 '느림' 이 존재한다. 그 느린 시간 속에서 머무는 순간이 좋다. 생각을 빼고 더하는 시간, 마음을 엮고 엮는 시간. (-142-)


그림은 나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자, 세상과 나를 이어주는 굵고 긴 끈이다. (-164-)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다 보면 , 잠시 잠깐 한눈을 파는 사이에 내 삶을 '나' 아닌 다른 이들이 채우게 된다. 타인이 보는 나, 타인이 원하는 나,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나.... (-187-)


어제를 견디며 살아간다.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살아가게 된다. 무언가 꿈을 꾸는 건, 주어진 삶에 책임을 지기 위한 나만의 무의식적인 다짐이다. 주어진 삶, 나이들어가면서, 내 삶의 원칙의 변화가 나타나고, 그 삶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이해하였다. 살아가는데 '무언가'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내 안에 '무언가'숨어있는 잠재된 것을 꺼낼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자가, 꿈을 내것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영화컬럼리스트 김진미, 공간메이커 최미영, 그림책테라피스트 강지해, 이 세 작가의 공통점은 '엄마'이며, 자신의 꿈을 만들어가느 소중한 이들이다. 삶에 작은 변화와 희망, 인생의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최선을 다해 오늘을 살아가며, 그 삶이 꿈으로 키워지는 것, 영화칼럼리스트 김진미님이 남겨놓은 1988년 당시 생생한 기억이 담겨진 영화 다이어리 속 '우뢰매'는  시작은 미약하나, 그꿈은 창대하리라, 꿈은 씨앗을 뿌려야 내것으로 된다는 진리를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책을 읽고 , 서평을 쓰는 작가 최미영, 하루 하루 책읊 읽는 습관을 완성하였고, 그 삶이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는 연줄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건 매우 중요한 삶의 이슈다. 즉 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연습은 습관이 쌓이면서 만들어지며, 그 삶은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다.


그리고 이 책에서 생각을 담는다. 죽음에 대해서 담아가게 된다. 나보다 더 살아온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소유가 아니었다. 그들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것은 더하고 빼는 요령이다. 미움을 덜어내고, 사랑을 더하는 것, 소유하는 것을 덜어내고, 나눔을 더하고, 나의 죽음 이후의 모든 것은 쓰레기로 남는다는 그 엄한 진리는 어디에서도 느낄 수 없는 ,이 책에서만 느낊 수 있는 생각이다. 죽음은 용서와 용기,도전과 꿈의 뿌리이며, 주어진 나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이들이 꿈을 내것으로 담아간다. 꿈과 기적은 서로 연결될 수 있고, 도전과 용기를 통해서, 내 삶의 기본적인 욕구를 내것으로 바꿔 놓는다. 내 삶의 근원적이 성찰과 지속적인 연습과 습관만이 ,타인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주어진 운명을 극복할 수 있고, 나답게 살아갈 수 있는 이유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