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 회사의 브랜딩 - 처음부터 잘난 브랜드는 없다
황조은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월
평점 :
한 권의 책이 될 정도로 원고가 두둑하게 쌓였을 때쯤 부모님께 고백했다.나 강남 언니에 다닌다고, 이 회사에서 일한 지 2년도 넘게 지나서 말이다. 바다 건너 다른 나라로까지 회사 자랑을 하고 다니는 게 직업이면서도 , 부모님에게망은 회사를 숨겼다. 부모님은 내가 강남언니로 옮기기 전에 다녔던 카카오벤처스(카카오 계열의 스타트업 투자사)를 성실히 다니고 있다고 철석같이 믿고 있었다. (-7-)
이 회사의 존재를 모르는 수많은 이에게 내가 로봇 개발 과정을 보면서 느낀 점을능 그대로 알려주고 싶었다. 페이스북에 귀엽고 작은 로봇을 안고 찍은 사진을 올리기도 하고,기자들에게 여기 취재하면 재밌을 거라고 추천도 많이 했다. 시간이 갈수록 아직 제품 출시도 안 한 이 회사를 아느 사람이 많아졌다. (-56-)
평소에 나는 인포그래픽을 굉장히 많이 활용한다. 기사 블로그 글에 포함된 숫자들은 강렬한 시각적 인상을 남기기에는 부족하다. 의미 있는 데이터를 군더더기 없이 강조하는 방법으로는 시각화만큼 효과적인 방법도 없다. 인포그래픽 자료 하나릂 만들어두면 보도자료,IR자료,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곳에 활용하기도 좋다. (-100-)
강남언니 서비스가 규제압박을 받기 시작하던 때 규제 대응 및 대관 관련 일이 늘어났는데,이 과정은 사내 동료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당시에 내가 밖에서 하고 있는 일을 웹툰으로 그려 설명하면 좋을 것 같았다. 이번 과정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이야기는 '법이 개정된다' 정도의 쉬운 언어로 풀고, 회사 대표를 주인공 캐릭터로 그려서 사내 행사에서 발표한다. (-140-)
과거의 나처럼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박탈감을 느끼는 사람들,대표가 내 일의 중요성을 몰라준다며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였다.사실 기업 브랜딩 일을 하는 사람뿐 아니라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제 역할을 하고 있는 모든 이에게 바치는 위로이자 존경의 표현이기도 하다. 우리의 일이 우선순위에 자주 오른다면 ,그것은 회사에 위험이 커지고 있다는 신호일지 모른다. 또 내 업무가 우선순위에서 밀려난다는 것은 내가 일을 잘하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다. (193-)
한바탕 소동이 진정된 무렵 나는 사내 위기 대응 조직을 꾸렸다. 낮은 레벨의 위기까지도 수시로 감지하고, 큰 위기가 발생했을 때 긴급하게 모여 대응책을 주도하는 임시 비대위였다. 나를 포함해 인사 보안 법무 사업 개발 부문의 각 책임자 그리고 경영진 한 명이 참여했다. (-213-)
한번 더 독서의 목적을 생각하게 된다. 인간의 지식과 지혜는 한계가 있으며, 복잡한 현대 사회를 모두 안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 제한된 지식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지식을 얻거나 자문을 요구하고 싶을 때,나보다 좀 더 깊은 식견과 남다른 문제해결력을 가진 이들을 필요로 하게 되고, 그 수단으로 책을 가까이 하고, 나의 현재의 한계를 좀 더 확장해 나갈 수 있다.
즉 이 책을 읽읕 목적도 이와 마찬가지다. 현 강남언니 커뮤니케이션 리더이며, 기업 브랜딩 홍보, 조직문화브랜딩, 대관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이전 직장에서는 카카오벤처스 ,스포카, 대우루컴즈에서 기업 홍보를 담당하였던 젇자 황조은의 직업적인 이해, 기업 브랜딩의 목적과 목표, 의미에 대해 논한다면, 기업 내부에서 기업 브랜딩 일을 하는 이들에게 좀 더 나은 방향과 개선할 수 있는 여지를 찾을 수 있다. 직장 내에서 자신의 분야에 대해 인정받지 못하거나 우선순위에 미려잇을 때, 스스로 극복하려면,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 책에서 언급하는 회사의 기업 브랜딩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될 수 있다. 기업 브랜딩은 기엄 위기와 기회와 직결되고, 사회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때로는 홍보라 하고, 마케팅이라 부르기도 하다.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어느 정도이냐에 따라서, 같은 동종 업종 내에서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다.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기업 브랜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기업 브랜딩은 기업의 영향력이다.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할 때, 제품의 질을 꼼꼼하게 살펴 보는 건 현실적으로 미흡하다. 그 대안으로 나타난 것이 기업 브랜드이며, 기업을 보고 제품에 대한 신뢰를 믿는 경우가 소비자의 보편적인 특징이다. 어떤 제품을 고를 때,그 제품의 특징을 하나하나 살펴보기 전 그 제품이 어떤 기업의 제품인지 먼저 확인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기업 브랜딩이란 기업의 신뢰와 믿음 제품에 대한 이해, 나의 목적에 보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