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윌 WILL -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 단 하나의 힘
윌 스미스.마크 맨슨 지음, 김나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월
평점 :
"이건 그냥 벽돌이야.네가 할 일은 이 벽돌을 완벽하게 쌓는 거다. 그 다음 다른 벽돌로 넘어가.그리고 그걸 또 완벽하게 쌓아. 그리고 또 다음 벽돌로 넘어가. 벽이 없다는 걱정은 집어치워라.네가 신경써야 할 건 그냥 벽돌 하나라고."
아버지는 화를 낸 다음 다시 가게로 돌아갔다. (-9-)
하지만 이할머니의 가장 깊은 교훈을 잘못 이해했다는 걸 깨닫기까지는 40년이 걸렸다. 만약 외할머니가 내게 진정으로 가르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바로 이해했더라면 이 책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을까. 하지만 알다시피, 이 책은 앞으로도 많이 남았다. (-65-)
내가 우드크레스트에 도착했을 때,어머니는 집 앞 계단에 앉아 계셨다. 분명 멜라니의 이모와 통화를 한게 분명해 보였다. 어머니의 눈에 눈물이 그렁그렁 맺혀 있었다. 당신의 아들이 괜찮기만을 빌고 또 빌며 폭풍에 대비하고 계셨다. 어머니는 어머니의 아들이 어떤 놈인지를 아는 분이니까. (-186-)
명확한 목적은 성공의 강력한 초석이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삶에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모든 말, 모든 행동,모든 연관성을 정확하게 선택하고 활용하여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무엇을 먹고 언제 자고 , 어디를 가고,누구와 이야기를 나누는지,누구와 대화를 하고 싶은지, 누구와 친구가 되고 싶은지 등 이런 모든 것들이 내가 원하는 가장 커다란 야망을 향해 나아가는 길이 되는 것이다. (-289-)
"미국 내에서만 흥행한다고 세계적인 배우가 될 순 없지.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알아야 진짜 영화배우가 되는 거야. 전 세계를 돌며 사람들하고 악수도 하고 갓난아기한테 뽀뽀도 해줘여 진짜 스타야.' 세상에서 제일 유명한 스타' 에 출마한 정치인이라는 생각이 들어야지 진짜야."
브루스와 실베스터 역시 동의했다. (-352-)
윌로우는 저스틴 비버의 30일간 의 유럽 투어에서 오프닝 무대를 가졌다. 우리 가족에게 큰 순간이었다. 딸은 이제 제대로 된 도전을 하고 있었다. Whip My Hair>를 둘러싼 열광이 거셌다. 텔레비전 출연, 잡지 표지, 레드 카펫, 오렌지 카펫, 화보 촬영 등이 유럽 전역엑서 일어났고, 지미 펠런 쇼, 엘렌 쇼에도 출연했다. (-443-)
방이 어두웠다. 작은 오두막이었다.방 하나와 화장실 하나, 구석에 있는 작은 스피커에서 고대 페루 부족의 구호와 성스러운 멜로디가 아름답게 흘러나왔다. 신의 형상들이 벽을 덮고 있었다. 손으로 만든 악기들이 나무 제단 주위에 널려 있었다. 담요, 쿠션, 매트, 베개가 바닥에 놓여 있었다. (-513-)
헐리우드 영화 <나쁜 녀석들>의 주인공 윌스미스는 1968년 9월 25일에 필라델피아 주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윌러드 캐럴 스미스 2세였다. 그는 10대부터 유머와 연기에 대한 남다른 끼를 가지고 있었으며, 10대 후반에 가수로 일찍 데뷔하게 된다. 지금이야 그를 영화배우로 인식하고 있지만, 가수가 첫 스타덤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첫 출발이 되었다. 그의 작품으로 불세출의 영화 작품 맨인 블랙, 나쁜 녀석들, 아이 로봇, 인디펜던스 데이, 샤크, 히치, 행복을 찾아서, 나쁜 전설이다, 핸콕 등등이 있으며, 그는 성룡과 윌 스미스의 아들 제이든과 함께 출연한 베스트 키드가 있다.
돌아보면 윌 스미스의 삶은 부침이 많은 인생이었다. 아버지와 외할머니의 지혜와 경험을 고스란히 물려받으면서, 자신이 앞으로 살아가야 할 방향성을 일찌감치 설정할 수 있었다. 이혼과 재혼 그리고 태어난 아기의 위태로운 순간들, 어려서부터 외할머니가 남겨놓은 삶의 화두를 잊지 않았으며, 첫 영화로 1993년에 시작한 나쁜 녀석들 이후, 영화배우로 승승장구하였다.그동안 직업,가족, 건강, 스타덤, 돈, 명예,재산,성공을 얻은 몇 안되는 유명인으로 남게 된다. 처음 검둥이로 불리었던 그가 , 지금까지 30년 넘는 동안 영화배우로서 큰 부침 없이 남을 수 있었던 이유, 가장 미국적인 색깔이 반영된 영화에 출연할 수 있었고, 흑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어느 정도 제거하였고,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도 그의 인생 철학과 무관하지 않았다. 나와 타인과의 관계,어릴 적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남겨놓은 지혜와 삶, 그 관계속에서 놓칠 수 없는 것, 그것이 우리 스미스의 영화 인생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이 책 속의 위 스미스 자서전에는 그의 삶의 나침반을 꼼꼼하게 정리하고 있다. 세계적인 글로벌 영화배우이지만, 항상 겸손하였으며, 유머스러움을 잃지 않은 몇 안되는 영화배우, 그가 지금까지 승승장구 할 수 있었던 그 비결 너머의 또다른 면을 한 권의 책을 통해 읽을 수 있다. 나의 삶에 작은 밀알이 된다는 것, 윌 스미스의 삶에서,그가 살아온 인생의 첫 발자국과 그의 성공 발자취가 나의 삶에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었다.그는 성공하되 우쭐거리지 않았고 사람과 함께 하면서, 서로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눌 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