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의 꿈을 찾아라 -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김종갑 지음 / 비비투(VIVI2)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0301-1.jpg


0301-2.jpg


0301-3.jpg



사실 우리의 삶은 경영이다. 내 몸 하나도 안에 있는 다중 감정과 다중 지능을 잘 경영하여 지금의 모습이 만들어지는 것이고, 가정의 경영, 학급의 경영, 직장, 지역 사회, 국가, 세계 모두가 경영의 과정과 결과의 반복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5-)


수련회가 끝나고 한 달이 지났을 때였다. 10 명의 대표 학생들에게 과자를 주면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한 건 나의 착각이었다. 수련회에서 힘들어하던 지혜와 상담하는 과정에서 좌측 깜빡이를 켜지 않고 운전한 것과 같은 문제를 발견하였다. (-53-)


뉴턴이 고민하고 연구에 좀 더 깊이 몰입하여 위대한 발견을 했듯이 담임 교사는 급훈의 정신적 위력을 통해, 학생들 간의 인력을 통해 자신들의 진로를 발견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위기 속ㄷ에 기회가 오듯이 우려스러운 상황에서도 학교 교육의 새로운 시도이자 성장 기회이기도 하다. (-134-)


<우리의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에 대해 답을 얻고자 한다면, 학부모와 자녀, 선생님과 제자 간에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여기서 상호작용이란 열린 마음으로 서로의 속깊은 고민이나 생각,진로,그리고 자신이 꿈을 꾸는 것에 대한 한계를 들여다 보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어떤 꿈을 꾸고 싶다 하여, 누구나 꿈을 꿀 수 있고, 그 꿈이 내 앞에 놓여진 현실이 되는 건 아니다. 독서라는 간접적인 경험과 실제 몸으로 느껸 체험, 인터넷과 같은 미디어를 통한 강렬한 인사이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꿈을 꿀 수 있고, 내 주변의 환경이 매우 중요한 꿈의 세가지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배움과 가르침, 성장과 성숙에서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고 대화하는 과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아이와 학부모 사이에 서로 공감하고, 이해할 수 없는 한계와 단절,성장과정에서 만들어진 가치관의 차이는 서로 극복할 수 없는 깊은 좌절감과 절망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교육의 GPS 나, 학습의 GPS 가 매우 중요한 이유가 되고, 아이들의 선택과 결정, 판단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 있는지  찾아내는 것은 내 꿈을 엮어나가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고, 변화와 성장의 기본 원칙이 되는 것이다. 즉 <어른이 아이들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가 과정 낡은 교육의 근본적인 폐단이라면, 지금은 <우리 아이들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간파하고,거기에 맞춘 지원과 조언, 멘토가 필요하다. 꿈을 위한 교육에서, 나침반이 될 수 있는 가치와 의미, 수단과 도구를 찾아내는 것이 시급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