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 SK바이오투자센터장 이동훈의 투자 수업
이동훈 지음 / 해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285-1.jpg


0285-2.jpg


0285-3.jpg


0285-4.jpg


0285-5.jpg


0285-6.jpg


0285-7.jpg



시장이라는 큰 그림과 나와의 관계를 설정하려면 우선 나와 내 주변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행 합니다. 그리고 실제 투자에 뛰어들기 전에 투자 이론의 기초를 공부하고 투자의 성공 및 실패와 관련된 여러 사례들도 살펴봐야 하지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또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 나갈지에 대한 단초들이 그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19-)


20대: 투자 -경제 금융 -산업의 기본적 메커니즘을 학습한다.
30대 : 소액 투자로 투자 경험을 쌓는다.
40대 :이론과 실전의 반복과 비교를 통해 나만의 규칙을 만들어낸다.
50대: 삶에서의 성숙함이 더해진 진정한 투자를 시작한다. 
60대: 증식된 자산을 수확시접에 매각하여 현실화한다. (-49-)


스윙연습: 경제 경영 금융 재무 산업 공부 (모든 투자의 기본)
코어 근육 키우기 : 인문 역사 철학 공부 (투자의 중심을 잡는 통찰력)
멘탈 훈련 : 작지만 의미있는 투자 연습(손실 경험이 특히 중요)
잔디방법 : 위험관리에 대한 경험 (실패 확률을 줄이는 방법)
실전 참여 : 종잣돈 마련 과정 (자산 배분을 할 정도의 금액) (-130-)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만 떠올려도 이 점을 잘 알 수 있습니다. (-187-)


재무제표와 관련된 공부하기: 누누이 말하지만 제무제표의 행간을 읽고 숫자를 분석하고 사업계획서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은 주식 투자자가 갖춰야 할 제1의 덕목입니다. 자신이 투자하려는 종목의 지난 3년간 재무제표를 보고 향후 재무상황까지 예측하는 방법은 무조건 공부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207-)


에너지 : 원유, 천연가스, 정제된 석유 제품
귀금속 : 금,은, 플래티넘, 희토류
산업용 금속: 알루미늄 , 구리, 아연, 니켈, 납 ,주석
곡물: 옥수수, 밀,대두, 커피, 쌀, 설탕, 면화
가축: 양, 소, 돼지, 가금류 (-272-)


20세기 베이비붐 세대가 있었고,386세대, X 세대가 공존했다.그들은 서로 어우러져 있었으며, 삶과 생활을 공유하였다. 선배 세대의 가치관에 후배 세대의 가치관이 수용되는 구조를 살아간다. 불확실한 세대로 불리었던 X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기준으로 보면, 상당히 이질적인 특징을 나아내고 있다. 문맹 사회에서, 지식 사회로 전환하면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노동보다, 자본의 힘이 더 우선되어야 한다는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즉 우리 사회가 농촌 중심 사회에서, 도시 자본주의 사회로 전환되는 건 불가피한 현실이며, 서울 수도권의 과밀화 현상은 더 커져가고 있다. 부의 편중화가 현실이 되고 있으며,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이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즉 혐오시설은 지역으로 이전하고, 부와 자본은 서울 수도권, 대도시로 이전되는 노동과 자본의 불평등이 현실적 우리의 모습이 되고 있다.


그래서 ,MZ 세대는 앞선 세대처럼 살지 않기로 했다. 자본의 힘을 빌어, 부자로 살아가는 것이 , 자신의 삶의 목표가 되고 있으며, 경제적 자유와 재정 독립을 원하고 있다.부모에게 의존하지 않으며, 자신의 금웅지식,자본 지식의 힘을 빌어서, 돈을 모을 수 있는 구색을 찾아나가고 있었으며, 삶의 지향점은 돈과 자봉에 기탁하면서 살아가고 있었다. 이 책은 주식 투자를 할 때, 부동산 투자를 할 때 필요한 인사이트, 통찰력을 제시하고 있으며,20대에서 60대까지 각 세대에 걸맞는 투자 목표점와 투자에 대한 동기부여가 확실해야 한다. 금융에 대해서 , 기포부터 심화학습까지 정리될 필요가 있으며, 재정독립을 꿈꾼다면, 내가 어떤 시점에 다다랐을 때,어느 정도 돈을 벌겠다는 목표의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실은 내가 목표를 만들었다 하더라도, 그 목표를 달성한다는 건 희박하다. 초과달성하는 경우가 소수라면, 밑바닥을 기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큰 목표를 가진다면, 계획과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고, 변화와 전환의 분명한 목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주식 투자를 할 때, 기업을 분석하지 말고 산업을 분석하라고 말한다. 페이스북, 구글, 애플, 텐센트,알리바바, 샤오미,배달의 민족, 쿠팡과 같은 기업에 대해 투자를 할 때,기업 가치와 동시에 그 기업이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분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쪽박이 되거나 대박이되는지는 스스로 결정할 문제이다. 중요한 건 동기부여와 목표의식이다.어떤 사람은 10억에 만족하고, 어떤 이는 100억에도 만족스럽지 않는 경우가 있다.자본을 모으는 목표 의식이 분명한 사람은 절제하고, 스스로 위기를 극복해내며,그 반대의 경우, 남들보다 먼저 목표에 근접할 수 있지만, 위기의 순간 극복하지 못하고, 쪽박을 차면서,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나서야 할 때와 나서지 말아야 할 때를 스스로 구분하고, 그에 맞는 순서와 절차가 요구된다. 


리뷰어스배너2.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