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결혼하는 남자
강경남(매결남) 지음 / 허들링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276-1.jpg




결혼식, 예식,예단은 대한민국 결혼에서 신혼부부 사이에 빠질 수 없는 항목이다. 서로 신랑 ,신부, 양가 부부에게 예의를 차리고, 서로에게 맞춰주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한국 전통혼례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결혼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간과 노력, 상당한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경우는 그래서다. 결혼식 전후, 예물을 서로 교환하거나 결혼 사진 찍을때 발생하는 비용문제를 서로 따지고 챙기는 것을 금기시하고 있다. 


좋은 날에, 인생에서 딱 한 번 있는 특별한 날, 소소하게 돈이 들더라도, 넘어가는 관행을 웨딩업계는 악용하는 경우가 많다. 즉 결혼식에 있어서 특정 웨딩업계와 계약할 때, 웨딩 사진 촬영 비용 뿐만 아니라, 수정과 원본에도 돈이 들어가는 조항을 삽입하여, 신혼부부에게 전가하는 사례들을 살펴 본다면, 실속있는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


0276-2.jpg





결혼식, 그리고 웨딩컨설팅, 이 부분을 보면, 나만 그런 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웨딩 사진 수천장을 볼 때에도 돈이 들어가는 건, 웨딩업계 보편적인 관행이며, 부부는 그것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잃어버리고, 놓칠 수 잇다.추후 문제를 삼을 때 계약서에 적혀 있다고 말하며, 거부당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문제를 챙기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 신혼부부가 꼼꼼히 살펴보지 못하고 계약한 경우 발생하는 불필요한 지출을 찾아내, 계약서를 다시 써야 한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결혼 뿐만 아니라 보험을 들 때, 내돈이 들어가고 있음에도, 꼼꼼히 계액서, 보험 약관을 챙기지 못하는 심리가 숨어 있음을 한 권의 책에서 판단할 수 있으며,나의 권리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었다.


0276-3.jpg





때와 시점이 책에 소개하고 있었다. 예물을 교환하고, 상견례 후 , 결혼 비용이 발생할 때, 서로 부담하는 돈을 지출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잡음이 생길 수 있다. 신랑  측 부모님과 신부 측 부모님 간에 서로 우애가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여유있는 시간을 확보하고, 타이밍을 생각할 필요성이 있다. 즉 오해가 가지 않도록 세심함과 디테일한 부분을 챙기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부부의 행복은 상견례 이후 ,결혼식 지출 비용 처리 문제가 발생하며, 이런 상황은 쭈욱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신혼부부가 신혼여행을 떠난 뒤에 돈문제를 언급해도 늦지 않음을 보여주는 슬기로운 결혼생활이다. 


0276-4.jpg



예물과 예단에 대한 인식이 이제 달라지고 있다. 비싼 예단과 비싼 예물을 교화하는 것이 축소되고, 실용적인 것을 추구하려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다. 실속과 실용을 중시하며, 허레허식을 생략하고 있는 결혼문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그래서다.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서, 참석하는 하객을 생각할 때, 결혼식 이후 뒷말이 나올 수 있는 여지를 없애기 위해 , 좀 더 나은 방향으로 허레허식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며, 웨딩업계가 알려주지 않는 그들만의 독특한 관행과 잘못된 계약 부분을 꼼꼼히 살펴보고, 서로 합의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가치가 되고 있다. 



* 허들링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