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4막, 은퇴란 없다
윤병철 지음 / 가디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260-1.jpg


0260-2.jpg


0260-3.jpg


0260-4.jpg


0260-5.jpg


0260-6.jpg


0260-7.jpg




그런데 인생 2막은 철저하게 자기 책임이다. 자기의 직업에 만족해하며 일을 하는 사람보다 불만족한 사람이 훨씬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 시간이야말로 가능성이 넘치는 시절이다. 젊음과 시간이 주어져 있다.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면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것이 바로 이 시기이다. 그래서 인생 2막이 우리 삶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시기이고 이 시기에 있는 사람들이 우리 사회의 주역인 것이다. (-44-)


둘째, 본인이 하는 일의 본질을 꿰뚫어 보고 있다.
업의 본질이란 말이 있다. 모든 업에는 그 업 나름의 본질과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이 점은 단순히 책이나 이론으로는 알 수가 없다. 다만 오랜 시간 그 분야에 일하면서 업의 본질과 메커니즘을 경험한 사람만이 알 수 있는 법이다. (-131-)


세번째는 돈이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테면 은행의 이자를 발생시키든지 부동산에서 임대수입을 얻든지 아니면 주식의 배당을 받는 방법이 있다. (-175-)


초기단계에서는 이상에서 설명한 원칙적인 방법에 따라 시간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내 경험상 어느 정도 NDP 에 따른 시간관리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터득되는 습관이 생긴다. 이것은 마치 어머니들이 오랜 세월 김치를 담그다 보면 자연스럽게 루틴이 생기는 것과 유사하다. 개인의 일정관리란 것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어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일정한 루틴이 형성되는 것이다. 즉 하루의 루틴, 한 주간의 루틴, 한 달간의 루틴이 형성되는 것을 느꼈다. (-276-)


이 책에서는 우리 인생을 네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번째 인생 1막은 태어나서,하교에 입학 후, 정교 교육을 받고,사회생활을 하기 전단계 즉, 교육의 기본,사회생활의 기본을 닦기 위한 시간이다. 두번째 인생 2막은 사회생활 이후, 퇴직 이전까지의 기간이며, 역량과 경쟁력,나만의 유니크한 기본을 형성하는 단계이며, 나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기다. 그리고 세 번 째 인생 3막은 퇴직 이후, 80이전까지 기간에 해당되며, 저자는 이 인생 3막에 해당되고 있다.그리고 마지막 인생 4막은 죽음을 맞이하는 마지막 인생의 불꽃을 태우는 시기다.즉 4단계 각각은 내 삶의 인생의 연속적 패러다임 속에 있었으며, 내 삶의 근본적인 철학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돌이켜 보면 우리에게 필요한 건,인생과 은퇴이후의 삶이며, 끊임없이 배우고, 자신이 터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세상에 알리는 것이다. 주어진 시간을 절약하며, 건강, 학력,관계,.재정, 일,이 다섯가지 조건을 염두에 두고, 인생설계를 할 수 있다. 주어진 철학가치 ,내 삶의 경쟁력을 만들어내고, 나에게 필요한 인생을 살아가는 나만의 인생철학은 어떻게 채워져야 하는지 하나의 가이드가 되고 있다. 

리뷰어스배너2.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