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는 매일 평균대에 선다 - 숫자와 사람, 모두를 끌어당기는 리더의 비밀
앤서니 찬 지음, 강동혁 옮김 / 흐름출판 / 2021년 12월
평점 :






좋은 리더를 묘사할 떄 쓸만한 표현은 아주 많다. 나는 이 중에서 가장 적절한 주춧돌이 '진정성','공감','총체성' 이라고 생각한다. (-53-)
행동은 말과 일치하고 말은 생각과 일치하며
생각은 느낌과 일치한다.
그 느낌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정체성이다. (-81-)
지혜는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 덧없는 것과 영구적인 것, 옳은 것과 그른 것, 순진한 것과 사려깊은 것을 구분하게 해준다. 지혜가 있으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의 애매모호함에 갇히더라도 보다 나은 결정을 내일 수 있다. 우리의 통제하에 있는 것과 통제 밖에 있는 것들을 구별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147-)
균형
누군가, 혹은 무언가가 안정서을 유지하게 해주는 고른 분배.
여러 요소들이 동등하거아 적절한 비율로 있는 상태. (-165-)
리더, 창업가, 기업가는 늘 역설에 부딪친다.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은 항상 불안을 자극한다. 그러나 일단 결정을 내린 당름에는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234-)
좋은 리더의 주문
1.사람을 우선시할 것
2.다른 사람들이 본연의 총체성을 이루도록 도울 것
3.경쟁자보다 가치에 헌신할 것
4.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것
5.시험 받을 때만이 아니라 가능할 때면 언제나 선을 실천할 것. (-283-)
좋은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총체성과 공감, 진정성이다. 이 세가지는 좀더 분류하자면 , 지혜,존중, 사랑, 너그러움, 이입, 개방성, 통합, 자기 인식,겸손으로 리더십 피라미드가 형성된다. 지혜는 판단과 결정이 기준이 되며, 신념과 소신이 흔들리지 않는 뿌리가 되고 있다. 사람들은 좋은 리더가 되고 싶으며, 불확실성과 , 불안과 싸우게 된다. 그 과정에서 이 책에는 주변 사람들에게 느끼는 감사, 타인을 이해하는 이타심, 행위, 생각,느낌에 있어서 정직함과 일관성이 필요하다. 리더와 리더십 피라미드, 여기에는 차별화된 마음가짐과 연습, 행동이 수반되며, 절제, 침묵,질서, 결의, 검약, 성실, 진정성, 정의, 중용, 청결, 평정,청결, 겸손,이렇게 열세 개 미덕을 리더에게 요구하고 있으며, 적절한 언어로 적절한 타이밍에 필요한 말을 할 수 있을 때, 리더에 대한 신뢰가 깊어질 수 있다.투지와 수용, 이상과 현실의 평균대에서 균형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날, 경험을 이 책에 비추어 본다면 분별령 없이,지혜 없이 신뢰만 있는 리더가 주변에 있다. 그런 경우, 주변 사람들은 그 사람의 신뢰와 일관성을 믿고 따라가곤 한다. 그런데, 분별력이 부재할 때, 리더 스스로 자신의 길이 정확한지 알지 못한 채,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되며, 좋은 리더에게 필요한 사명감, 배움, 분별과 진정성, 목표의식이 뚜렸할 때,리더가 제시하는 비전과 사명감을 신뢰하고 ,함께 큰 일을 도모할 수 있다. 즉 좋은 리더에게 필요한 것응 통제력과 통솔력,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선택할 수 있는 리더십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