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직원은 유튜브
스가야 신이치.민진홍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223-1.jpg

 

0223-2.jpg

 

0223-3.jpg

 

0223-4.jpg

 

0223-5.jpg

 

0223-6.jpg

 

'빈약한 100뷰보다 강력한 10뷰' 가 '유튜브 비즈니스 활용'의 조회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이러한 차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유튜버적인 활용은 아무래도 연예인이나 스포츠 선수와 같은 유명인에게 맞는 활용방식입니다. 중소기업이나 개인사업주는 어디까지나 '유튜브 비즈니스 활용'의 기본을 따라 업로드해야 합니다. (-35-)


최근에도 제가 아는 경영자 A씨는 본인이 예전에 올린 구글 검색을 염두에 두고 만든 대량의 유튜브 동영상을 업로드하기 시작했습니다. 분명 그는 대량으로 업로드한 유튜브 동영상을 삭제한 일을 후회하고 있을 것입니다. (-91-)


차량 가격, 정비 비용, 등록 비용 등 견적 금액 내역을 정성스럽게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전달할 뿐 아니라,. 주행거리나 연식 등이 스펙 상태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합니다. 또한, 판매의 결정적 요인이 되는 것은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표현되는 '엔진 소리'입니다. 실제로 스즈키 씨가 엑셀을 밟아 엔진이 내뿜는 박력 있는 소리나 진동을 동영상을 통해 표현할 수 있어 라이더가 가장 궁금해하는 차량의 상태를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185-)


히라이 씨가 운영하는 유리 리뉴얼 사업은 업계도 작고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단가도 비쌉니다. 유리 복구 작업은 수리업계 전체를 놓고 봐도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란체스터 경영 전략의 관점에서 볼 때도 히라이 씨는 이상적인 방침 아래 경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 히라이 씨는 유리와 관련된 고민, 어려움을 언어화하고,'물때','물비늘' 에 관한 문제를 제목으로 사용하는 한편, '유리 상처'에 관한 키워드를 중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198-)


이 책은 비즈니스 유투브 활용 전략을 소개한다. 연예인, 엔터테인먼트 관련 유투버가 있을 때, 연예인 개개인이 운영하는 유투브 채널과 그 연예인이 속하는 기획사의 유투브는 달라야 한다. 경영이나 하는 일,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그것이 매출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 치과 관련 유투브를 운영할 때 고객이 치과에 들를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비즈니스 유투브 채널을 운영할때, 유투브 채널의 활용도 가 커지고, 구독자가 적어도, 조회수가 적어도,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광고 수익을 올리는 유투브 운영이 아닌 경영,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한 유투브 채널 운영이 비즈니스 유투브 채널 운영 및 전략이다. 즉 어떤 유투브를 운영할 때, 개개인이 운영하는 유투브는 하루 한개 이상 올리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비즈니스 유투브는 다르다. 유투브를 구독하면서, 매출을 올려주는 표적 고객이 있고,그 표적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때로는 컨텐츠를 올릴 때,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하루에 대량의 동영상을 올리는 것이 기본으로 하고 있다. 돌이켜 보면, 어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그것을 장사나 경영에 접목시키고 싶을 때, 이 책은 많은 효용가치를 지닌다. 단순히 고기와 낚시를 좋아하는 유투버가 운영하는 채널과 고기와 낚시를 통해 잡은 물고기를 판매 하기 위한 비즈니스 유투버는 달라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전문적인 유투버가 전문성이 약한 유투브 고객에게 소소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함으로서, 유투버와 고객간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