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형제들 - 친일과 항일, 좌익과 우익을 넘나드는 근현대 형제 열전
정종현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188-1.jpg


0188-2.jpg


0188-3.jpg


0188-4.jpg


0188-5.jpg



'정두현(1888~?) 과 정광현 (1902~1980) '은 평양의 유지였던 정재명의 장남으로, 열 네살 터울의 형제다. 해방 후 정두현은 김일성종합대학교 설립을 주도하고 의학부장을 지냈으며, 정관현은 성루대학교 법과대학 교수로 재직한 후, 친족상속법 분야의 업적으로 대한민국학술원 회원이 되었다.전통사회에서 차별받던 서북 출신 형재가 근대교육 순례를 거쳐 남북한의 최고학부 교수가 되기까지 그 삶의 행로를 따라가보자. (-15-)


새로운 조선의 진로를 사회주의로 설정한 남로당원 이철과 정판사 위조지폐 사건 수사를 지휘해 공산당에 타격을 준 검찰총장 이인 형제는 원만할 수 없는 사이였다. 이인에게 좌익 활동을 하는 이철은 눈엣가시였다. 이인은 이철이 자신의 아들딸을 "붉게 물들인다" 며 "우리집안을 망치는 놈이다" 라고 노발대발했다. (-37-)


격렬한 갈드을 불러일으킨 '국대안'은 유억겸에게는 아버지 유길준이 <서유견문>에서 열망했지만 이루지 못한 '국가 주도'의 근대 교육기관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이었다. 그는 '국대안'을 남기고 1947년 11월에 죽었다. (-87-)


김형선은 노동자로 일하면서 마산청년회 ,마산노동회, 마산해륙운수노동조합 등에 가입해 집행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노동운동과 관련을 맺으며 사회주의 사상을 받아들인 김형선은 1924년 8월 5일에 마산공산청년회를 결성하고 같은 달 17일에는 마산공산당을 조직했다. 1925뇬 4월 조선공산당이 창립하자,이 두 조직은 조선공산당과 고려공산청년회의 마산 야체이카(세포) 조직으로 각각 재편되었다. 김형선은 제1차 조선공산당 사건에 연루되어 검속되었지만 금방 풀려났다. (-157-)


나경석과 나혜석, 최승일과 최승희, 이관술과 이순금, 그리고 1970년대 전태일과 전순옥에 이르긲마지 , 현실속에서도 <우리 오빠와 화로>와 유사한 '오빠-여동생' 유형들을 확인할 수 있다.오빠의 빛에 가려 희미한 흔적만을 남긴 이도 있지만, 드라마틱한 삶으로 오빠의 존재를 지워버린 누이도 있다. 현실의 여러 사례 중에서 여기서는 전향의 괴로움 속에 죽어간 임택재 (1912~1939) 와 오빠가 떠난 자리에서 신념을 이어간 임순득 (1916~) 남매의 사연을 살펴보려 한다. (-225-)


그들 대부분은 북한 사회에 돌아가면 출세가 보장된 계층의 청년들이었다. 자신이 망명했을 때 가족이 처할 위기, 망명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의 곤경, 망명에 성공해도 장담할 수 없는 불안한 미래 등 모든 두려움 속에서도 조국을 등지고 망명을 결정한 데에는 청년들 특유의 이상과 정의감이 박용했다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 그들은 이미 1950년대 모스크바에 불어온 '자유'의 공기를 흠씬 들이켰기에 당대 북한의 현실을 견딜 수 없었던 것이다.(-277-)


엘리트,친일파,혁명가, 지아스포라,밀정. 이 단어들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 그 당시의 시대상에 따라 현재가 아닌 그 이후에 쓰여진 시대적 의미를 담은 단어이다. 일제 식민지 시절 그들이 살아있었을 당시엔 존재하지 않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바라보는 그들의 자아와 그들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했던 자아는 해석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즉 지금으로 보면 형제가 같은 길을 가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보편적인 상식이다. 하지만 그 시대에는 그것이 허용되지 않았다. 조선에서 현대로 넘어가는 근대기,역사적 과도기를 살았던 그들은 새시대를 꿈꾸었지만, 선택과 결정의 방향은 달았다. 무지하였고, 경험치가 낮았다. 지금으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그 선택이 그 당시에는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역사적 가치를 넘어서서,그들이 꿈꾸었던 세상은 자신의 신념에 따른 선택이다. 친일을 선택하던, 항일을 선택하던, 좌익이 되었던 , 우익이 되었던 간에 말이다. 지금은 이질적으로 비추어질 순 있지만, 그들는 스스로 전해진 길을 걸어가는 이유였다. 즉 이 책은 두가지 방향으로 보아야한다. 첫번째 보아야 할 점은 현재들의 개인적인 사상적인 노선과 선택이 가족의 운명을 어떻게 바꿔놓았는지이다. 두번째는 그들이 선택한 길이 우리 대한민국 근현대사에 어떤 변화와 전환점을 가져왔는지이해하는 것이다. 그들은 조선이 아닌 해외 유학을 떠났고, 그 과정에서 느끼는 바가 있었다. 즉 안전한 길을 버리고 스스로 위험한 길을 선택한 것은 지금의 시선으로 볼때,상당히 이해가 안되는 선택이며, 잘못된 선택으로 비추어질 수 있다. 그래서 그 앞뒤 맥락을 철저히 분석해 보아야 한다. 어떤 경험을 하였고,누구를 만났고,어떤 생각을 가졌는지에 따라서, 개인의 운명 뿐만 아니라 나라의 운명도 바꿔 놓았기 때문이아. 최근의 역사이지만,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엮여 있었고,그 역사가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간과할 수 없는 우리의 자화상이다.


리뷰어스배너2.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