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직업 건물주 - 백만장자 라이프
김경만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173-1.jpg


0173-2.jpg


0173-3.jpg


0173-4.jpg


0173-5.jpg


0173-6.jpg



개찰 시간이 되었다.
"2011타경 19212 응찰자분 앞으로 나오세요. 세 분입니다."
집행관의 안내방소에 마이클이 법대 앞으로 나갔고, 2명의 중년 여성이 뒤를 따랐다. 입찰표를 확인한 집행관이 "이 사건 최고 입찰 가격은 29억 6천만원에 응찰한 크레타에 거주하는 마이클 씨가 최고가 매수신고인이 되셨습니다..." 라고 말했다. (-13-)


피렌체로 향했다.
건물 1층 상가 '삼국지' 인테리어가 한창이다. 현관을 잠근 와이어락을 회수하려고 했더니 쇠사슬로 바뀌어 있었다. 무빙 디자인 사장 재훈에게 전화했더니 "열쇠 가지고 있습니다" 고 말했는데, 현장 소장은 "도난당했습니다" 라고 말했다. 주차장에는 내부 벽체를 쌓는데 사용될 벽돌이 가득했고 2,3 층엔 먹줄작업이 한창이었다. 1층은 일부 인테리어가 수정되긴 했으나 나름대로 열심히 작업하고 있었다. (-115-)


일어나서 한 일은 피렌체빌딩 지하실로 내려가 피규어 인테리어를 철거하는 잉이었다.
3일 째 하는 일이다. 나사못에 팔뚝이 긁히기도 했고 깨진 유리 파편이 손바닥에 박히기도 했다.그럼에도 짜증스럽거나 지치지 않았다. 오히려 즐거웠는데 자신만의 놀이터를 갖게 되기 때문이었다. 
계단에서 만난, 나이가 비슷할 사내가 "보름 정도 걸리나요?"라고 물었다. (-206-)


"위 사건에 대하여 채권자는 채무자와 원만히 합의하였으므로 경매취하서를 제출합니다."
경매 취하서를 작성하고 말소용 정액 등록세 14,000원을 납부하는 과정에서 주소를 잘못 입력해 한 번 더 납부를 했다. 잘못 납부한 븜액을 돌려받으려고 구청 세무 1과 담당자와 통화를 하고 팩스로 관련 서류를 보냈다. 그리고 채권자인 여자를 만나 인감증명과 도장을 날인받기 위해 약속을 잡았다. 여자가 장소와 시간을 문자로 보내왔다. (-300-)


VIP룸 여직원의 말에 "그러면 우체국에 가야겠네요. 3,000만원 현금으로 인출해주세요."라고 출금 내용을 변경했다. 분납으로 오늘 내야 할 세금은 21,891, 160 원이었으나 더 인출한 것은 "쓸려구요!"라는 것이 이유였다.
여직원이 "현금 1,000만원 이상은 보고가 되는데...!"라고 말꼬리를 흐렸다. 마이클이 "나쁜 돈은 아닌데 ,세금 내는 만큼 나도 써야 하거든요. 그러면 수표 몇 장 해주시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주세요?"라고 말했다. 여직원은 지방세 금액은 따로 봉투에 담아주는 센스를 발휘했다. (-373-)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 하였던가, 주변에 큰 건물 한 채 있다고 하몀, 그 사람의 학력과 상관없이 가치를 높게 처주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비싼 고급 자동차와 자산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최고로 쳐주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부동산 재테크를 제테크 1순위로 놓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소설 <극한직업 건물주>는 실제 부동산 거래를 가상한 부동산 재테크 소설이며, 주인공이 마이클이다. 지하 1층,지상 4층짜리 피렌체 빌딩 하나 낙찰받게 되는 마이클은 24억을 은행대출을 끼고 ,부동산을 사서, 자산가치를 높이고 싶었다. 오십대 중년이 70까지 노후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안정적인 재테크 수단을 선택한 것이며, 피렌체 빌딩 경매 낙찰자 세명 중 29억 6천만원을 쓴 마이클이 피렌체 빌딩 소유주가 되었다.


건물주는 건물을 산다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취득세와 양도세, 그리고 부가적인 세금을 지불해야 한다. 이후, 교육세 뿐만 아니라 종부세도 내야 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소유가 된 이후, 자산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구체화할 수 있어야 한다. 지하 1층은 개인적인 공간으로 두고, 1층부터 4층까지 임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 자산의 가치도 높일 수 있고, 대출 이자를 지불할 수 있다.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것이 부동산 건물주가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소설은 50대 중년 마이클의 고단한 하루가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자신이 생각한 시나리오 대로 되지 않고, 업종 변경 및 인테리어를 하고, 도배를 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반드시 발생하게 되는데,그로 인해 온몸 곳곳에 상처 투성이다. 하지만 일을 멈출 수 없는 이유는 자신이 극한직업 건물주이기 때문이다. 30여평 정도 되는 1층 상가 하나가 공실이 되면, 그로 인해 기회 비용, 매물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빈 공실을 어떻게 하면 임대를 놓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서 벗어날 수 없다. 입지가 좋고, 건물의 주변 인프라가 좋다 하더라도, 그 건물이 임차인에게 매력적인 가치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손수 인테리어를 하고, 건무 내분의 도색과 도배를 하는 이유, 고시원이 된 3층에서 입주자의 민원들을 즉각즉각 보고받는 과정에서 직접 보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놓여지게 된다. 그 고정에서 대출한 24억원을 상환하는 시간이 재깍재깍 찾아오게 된다. 소설은 우리의 시선으로 로망으로 생각되는 부러움의 상징 건물주가 그닥 매리트가 있는 직업이 아니며, 큰 건물을 가지고 있는 건물주일 수록 관리하고 신경써야 하는 것이 한 두개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어떤 문제가 터지면,시시각각 건물주가 수습해야 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