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읽다, 마음을 나누다 - 내 몫의 책으로 살아가는 길
강선화 외 저자 / 바이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사하게도 저와 함께 성장과 도전을 이어갈 1년 연간회원제 독서모임에 50여명의 도전자를 모을 수 있었습니다. 매주 첫 째 쭈는 독서 나눔 모임, 마지막 주는 월간 피드백과 다음 달 월간계획모임을 기본으로 하는 독서모임이었습니다. 책 선정을 놓고 고민을 했습니다. 
'다 함께 읽고 적용하고 나누기에 좋은 책이 뭐가 있을까?'
1년 프로젝트 중 상반기에 함께 읽을 6권을 선쟁했습니다. (-13-)


강좌가 시작되었다. 커다란 교실은 내 표정만큼 어두컴컴했다. 높은 천장에는 촉수 낮은 백열등 몇 개가 달려 있었고, 교실은 무채색 옷을 입은 수강생들로 가득했다. 애일 저녁 세 시간씩 어눌한 몽골어로 이론은 물론 정비기술까지 들었다. 외계어를 듣는 듯 했다. '지금이라도 그만둬야 하나.' (-72-)


안산에서 개척해서 목회할 때였다.하루는 아내가 "슈퍼에 갔다올게요!" 하고 가더니 얼마 안 되어 눈물을 가득 머금고 돌아왔다.저녁에 두부찌개 해 먹으려고 두부 한모를 집어들고 주머니에 손을 넣어보니 100원 밖에 없었다. 그래서 두부는 다시 제자리에 두고 터벅터벅 돌아온 것이다. 얼마나 비참했을까? 그깟 두부 하나 사 먹을 돈이 없는 자신을 보면서... 착한 아내는 이 이야기를 십여 년이 훨씬 지난 어느 날 내게 했다.못난 남편이다. 어찌 그렇게 무관심할 수 있었을까? 시집 오기 전까지 귀한 공주로 ,사랑 듬뿍 받으며 살아온 아내가 그런 일을 당한다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었다. (-101-)


유튜브 하나를 만났다."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으면 매일 아침 이부자리를 정리하라." 해군 제독 윌리엄 맥 레이븐의 텍사스 대학교 졸업식 연설을 ....침대를 정돈하는 습관이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멋진 제독의 목소리에 반했다. 아침에 정리하면 집에 돌아와 정돈된 침구를 보고 성취감이 쌓인다고 했다. 용기도 생긴다고 한다. 설마 그런 작은 습관이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나같이 생각한 사람이 또 있었다. 정말 매일 이불만 개면 세상을 변화시킬 만큼 위대한 사람이 될까? <한달 인생 TV>" 유투버는 맥 레이븐의 연설을 보고 호기심에서 시작했다. 이불을 개니 어지러운 방이  보여 정리하게 되었다. 정리된 바에 냄새나는 것이 싫어 금연하고 일찍 일어나게 되었다고 한다. 그 과정을 유투브에 기록하다 보니 어느새 독자 수가 1만 명이 엄었다. 작ㄷ은 변화들이 계속 누적되어 1년 전 의 나와 지금의 내가 달라졌다고 말한다. 작은 습관들이 쌓이면 눈덩이처럼 불어난다는 것이다. (-167-)


내가 '실천하는 독서' 와 '자기계발 공부'를 시작한 이유도 일 때문이다. 계속해서 책을 읽고 열심히 사는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다 보니 남 탓만 하는 나 자신이 보였다. 내가 한심해 보이고 꿈만 꾸는 사람 인 거 같아 의욕을 잃은 시간도 있었지만 나는 멈춤은 있어도 포기는 없는 사람이다.
상상 속의 나는 가구점에서 깔끔한 옷을 입고 고객의 결핍도 깔끔하게 해결해 주는 멋진 전문직 여성이다. 나는 멋진 내 모습을 상상만 했다. 실제의 나는 무얼할지 몰라 헤매고 있었다. 중요하지도 않은 업무,쉬운 업무, 성과도 없는 업문에 시간을 쓰느라 중요한 것을 놓치는 일이 많았다. 지금은 안다. 지금의 내 모습은 평생 갈 모습이 아니란 것을. (-213-)


자기계발서를 읽는 이유는 내 삶에 성장과 변화를 깃들기 위해서다. 성장을 통해 내 삶에 의미와 가치를 두게 되며, 내 삶의 변화와 성장에서 인생을 정리하게 된다. 자기계발서에서 나와 다른 경험을 살아온 이들의 인생 이야기를 들으면,나의 가치관을 재확인하게 되고, 내 삶을 점검하게 된다. 특히 나와 비슷한 취미나 가치관을 가진 이들이 어떤 위치에 있다면, 그것에 대해 호깃김을 가지게 되고, 그가 살아온 과거를 들여다 보는 계기로 삼는다. 


이 책을 읽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책에는 작가 열 세분이 소개되고 있다. 인생에 특별한 의미를 두지 않고 살아가는 평범한 이들의 삶과 인생에서 , 내가 꿈꾸었던 도전과 내가 상상했던 나의 미래의 모습, 내가 원하였던 희망을 찾게 되고, 그 안에서 그들이 마주했던 두려움과 공포를 극복해 가는 과정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인생의 메뉴얼이 없는 상황에서 , 스스로 인생의 메뉴얼을 만들기 위해서, 누군가의 인생을 참고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았다. 누군가 살아온 도전이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동기부여가 될 수 있고,삶의 영감을 얻을 수 있다면, 새로운 삶과 새로운 셩험, 새로운 인생의 가치를 얻게 된다. 그것이 내 삶을 서로 나우고 공유하면서, 이해와 공감을 얻게 되고, 위로와 마음을 나누는 계기로 삼을 수 있었다.누군가의 작은 실천과 변화가 위대한 인생,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었다면,그 하나하나 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