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을 뛰어넘는 그릿의 힘 - 어린이를 위한 그릿 워크북
엘리사 네볼신 지음, 정미현 옮김, 주디스 S. 벡 서문 / 이너북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0151-1.jpg


0151-2.jpg


0151-3.jpg


0151-4.jpg


0151-5.jpg



그릿을 계발하면 성인이든 아동이든, 삶의 수많은 영역에서 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모가 그릿을 계발하면 자기 삶에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은 물론, 자녀들에게 끈기와 회복력의 봄보기가 됩니다. 그릿은 아이들이 혹시 상황이 힘들어지더라도 자신의 목표를 향해 끈기 있기 밀고 나가게 해주는 원동력입니다. 이는 곤란한 상황을 견뎌내고 노력을 요하는 결과물을 끝끝내 성취해 내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그릿은 아이들이 좋은 성적을 얻는다거아, 목표로 하는 팀에 들어가거나, 멋진 만들기를 완성하는 등 자기가 원하거나 해야 할 어려운 일들을 꾸준히 해 나가는 핵심 비결입니다. 


그릿을 키우기 위해서 우리는 편돌이가 진정하는 법을 배우도록 도와줘야 해요. 편돌이가 마음을 가라앉혀서 두엉이가 다시 눈과 귀를 열어 상황을 파악하게 해줘야 하거든요. 두엉이가 차분하고 논리적으로 반응하도록 도와주는 게 우리가 할 일이랍니다. (-52-)


낙관주의자는 삶이 딱히 뜻대로 흐러가지 않을 때조차 삶에 대해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쪽을 택하는 사람이에요. 컵이 '반쯤 차 있어" 또는 "반쯤 비어 있어"라고 다르게 이야기하는 표현을 들어 본 적이 있지요? 컵에 물이 절반쯤 담겨 있는 경우, 여러분은 그 상태를 어떻게 보는 쪽을 택할 건가요? 반즘 차 있나요, 아니면 반쯤 비어 있아요?  (-84-) 


그릿을 이해하기 전에 먼저 이 책에 등장하는 용기 brave, 들뜸 excited, 강인함 strong, 두려움 scared,희망 hopeful,뿌듯함 proud,열정 enthusiastic,걱정 worried, 불확실함 uncertain,자신감 confident,만족감 satisfied,기쁨 joyful, 행복 happy 에 대해 먼저 이해하고,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 열다섯 가지 개념은 나의 목표 달성과 성고으 성취, 끈기와 열정에 중요한 역할이 되며, 그릿 에너지의 근원이 될 수 있다. 특히 성공하기 위해서 용기와 투지는 재능과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강한 에너지가 될 수 있다.


그릿은 우리에게 위로와 위안의 메시지가 되고 있다. 재능과 환경을 중요하게 현대 사회에서, 그릿이 강조하는 용기와 투지는 흙수저라고 생각하는 일반적인 사람이 위대한 도전을 할 수 있고, 스스로 성취와 성공의 씨앗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조건이 좋고, 환경이 좋아서, 남들보다 출세가 빠른 이들, 승진을 강조하고, 물질적인 가치를 우선하는 21세기 지금 사회에서 , 그릿은 끈기와 열정으로, 위대한 도전을 꾀할 수 있으며,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해낼 수 있는 조건을 스스로 내재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어렵다 하여, 스스로 주어진 것을 극복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었다. 훈련과 연습으로 얼마든지 그릿 에너지를 내 삶의 동력으로 삼을 수 있으며, 남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다. 재능을 뛰어넘는 것, 상화이 어렵고, 환경이 어렵다 하여, 출발이 느리다고 성공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그릿이란 체력을 키우고, 관점을 유지하며, 낙관적인 사고 ,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변화에 대처하면서, 유연성 훈련을 반복하는 것, 자기 목소리를 낸다면, 좋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재능이나 환경에서 벗어나 스스로 그릿을 활용하여,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성공의 기회를 포착하게 된다. 


리뷰어스배너2.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