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린 스완 - 회복과 재생을 촉진하는 새로운 경제
존 엘킹턴 지음, 정윤미 옮김 / 더난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워커는 "기후 변화, 인구 증가, 부채, 식량과 에너지 및 물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현상 등으로 인해 세계의 전반적인 위협 수준이 크게 치솟는다"고 주장했다. 블랙승롼과 그레이스완이 둘 다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으며,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존재에 큰 위협이 가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44-)
9. 사악한 문제는 모두 특이한 형태를 보인다.
인류는 지금까지 사악한 문제를 해결할 책임을 져본 적이 없다. 니런 측면에서 사악한 문제는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바다의 플라스틱 문제도 , 전 세계적인 비만 문제,항생제 내성 증가, 우주 파편의 증가와 같은 문제도 모두 마찬가지일 것이다. (-146-)
마틴의 주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회복력이란 어려움을 겪은 후에 다시 일어서는 힘이다. 한 차례 충격을 받더라도 오뚜기처럼 다시 일어설 수 있어야 한다. (효율성이 지배하는) 기존 환경에 적응하는 것과 주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회복력을 갖춘 시스템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양성, 중복성 또는 약간의 느슨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특징은 효율성이라는 목적을 추구할 때는 극복해야 할 문제점으로 여겨진다. "(-236-)
"민주주의와 선진국이 위기에 처해 있다.세계화로 인해 민주주의와 선진국의 힘이 약해지고 있으며 전 세계적 자본주의 가 이들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이러한 현상 때문에 불평등 문자가 악화되고 포퓰리즘이 확산하는 것이다. 선진국의 민주주의는 회복력이 강하다. 또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는 오랜 세월을 동고동락하면서 상호 이익을 구축해왔다.
20세기는 대규모 전쟁, 경제 위기, 거대한 사회 변화, 기술 혁신 등으로 인해 혼란과 격변이 끊이지 않았다. 아이버슨과 소스키스에 따르면, 그러한 격변 속에서도 민주주의 국가는 "연구 및 교육에 막대한 공공 투자를 감행해 경제를 지속적으로 재창조했다. 일터에 경쟁력 있는 제품 시장과 협력을 도입하고 경제의 선진 부문을 혁신하고 발전시키는 전제조건으로서 거시 경제 규율을 확립했다. (-357-)
안전하고 안정적인 기후, 건강한 환경, 공정하고 번영하는 사회로 가는 길에 발을 들여놓으려면 지금 당장 혁신을 해야 합니다. 먼저 기업 부분은 전반적으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강한 리더십을 통해 낡은 방식을 벗어버리고 새로운 방식을 창출해야 합니다. 또한 금융 부문은 기존의 운영방식이나 관행을 재점검한 후에, 보다 장기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전략을 도입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한 경제에 필요한 시스템 변화를 주도하려면 기업과 금융 등 모든 부문이 긴밀하게 협업해야 합니다. (-416-)
책에는 그린 스완을 설명하기 위해서, 블랙스완, 그레이스완, 화이트 스완, 블루 스완을 먼저 소개하고 있다. 블랙스완이란 코로나 19 팬데믹, 일본 대지진, 미국 9.11 테러, 한국 IMF 국가부도와 같은 예기치 않은 일,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경우에 해당되며, 전면적인 제도, 법,시스템의 변화 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문화의 기틀 마저 무너 트리게 된다. 블랙스완의 예로 들자면 ,IMF 국가 위기에서 , 평생직장이 사라지고 직업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게 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이제 그린 스완에 대해서 언급할 차레이다. 그린 스완은 예측가능한 리스크다.하지만 당장 내 앞에 일어나지 않는 리스크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집에 책을 계속 쌓다보면 처음에는 아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쌓이는 양이 절대적인 임계치를 넘어서는 순간 큰 문제가 발생하고,그 과정에서 큰 리스크가 발생하게 되다. 이런 예시는 생활 속에 나타난 그린스완이며, 우리 일상에서 나타날 수 있는 그린스완은 무궁무진하다. 플라스틱 쓰레기 , 우주 쓰레기, 비만, 항생제 남용, 원자력 방사능 문제, 총기 규제와 같은 그린 스완에 대해서 공론화할 때,기업이 취하는 태도,국가가 취하는 태도는 로비에 의한 면피나 회피이다. 즉 그린스완이 우리 사회에 문제가 생긴은 이유는 여기에 있다. 당장 산 위에 나물를 벌목해도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벌목 후 비가 많이 오거나, 태풍으로 인해 산의 흙이 깎여서 산사태가 발생할 때, 그 피해는 고스란히 개인의 몫으로 남게 된다.언론이나 기자들이 주목하는 곳이 그린스완이다. 블랙스완은 예고되지 않거나 예측불가능한 상황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한 이후, 언론이 주기적으로 다루고 있다.하지만 그린스완은 그 성격이 다르다. 여름을 앞두고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기자들이 넌지시 기사를 흘리게 된다. 최근 일어난 요소수 대란도 그린 스완의 한 예시이다. 자원이 부족한 대한민국 사회가 그린 스완에 대해 등한시한다면, 그 과정은 고스란히 국민의 피해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나 사회적 대안이 필요한 제도와 법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으며, 우리가 강조하는 혁신과 변혁이 그린스완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을 때,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고,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