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가 말하다 틴스피치
EBS <10대가 말하다 틴스피치> 제작진 지음 / 이지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133-1.jpg


0133-2.jpg


0133-3.jpg


0133-4.jpg


0133-5.jpg



현재 저는 12건의 특허출원과 3건의 특허등록, 1건의 상표등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발명유공자로 선정돼 표창을 받고, 22개의 국내 국제발명대회에서 수상했습니다., (-60-)


이것은 해녀들이 낮은 온도에서 잠수활동을 하기 때문에 체내 지장 축적이 덜 되어 고지혈증의 발병 확률이 일반 여성에 비해 낮았기 때문이고요, 이에 반해 물질할 때 에너지를 빨리 전달하다 보니 심혈관이 발달했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고혈압 발병 확률이 높아진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85-)


실제로 2016년 3우러 강원도 고성에서 점박이물범이 발견됐는데도 치료를 받다가 이틀 만에 죽었습니다. 부검 결과 사인은 장폐색이었는데, 그물 등 폐어구가 장을 막아서 소화를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외에도 떠다니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잘못 삼켜 죽기도 합니다. (-130-)


제주어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성 중 하나는 바로 '독자성'입니다. 그리고 독자적인 제주어가 탄생한 배경으로는 '섬'이라는 지형적 특성을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섬'은 비교적 외부의 문화를 많이 받아들인다기보다 내부에서 독자적인 문화를 많이 성장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제주에서는 제주민이 제주에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제주어를 성장시켜 오고 발전시켜 오는 과정에서 '독자성'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죠. (-161-)


사실 이 일은 책 한 권을 읽은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어요. 이전에도 환경보호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기도 했고, 학교에서 배우기도 했지만, 그렇게 와닿지 않았었는데요. 책 한권이 저를 상상하게 만들었고, 기후 문제를 걱정하게 만들었고,행동하게 만든 거죠. (-189-)


제가 영화에서 사회 문제를 다루는 세 번째 이유는 소통 때문인데요. 사람들이 가장 쉾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매체 중 하나가 영화이기도 하잖아요. 영화는 크든 작든 사람들에게 제 생각을 알리고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관객들에게 좀 더 의미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 만든 영화가 <전학생>이었어요. (-307-)


10대 청소년에게 필요한 것은 꿈과 희망 도전이다. 이 세가지는 청소년의 성장을 위해서 주요한 도구이자 수단이 되며, 어떤 꿈을 포기하지 않는 강한 힘이 될 수 있다. 학창 시절 뇌리에 남아있는 어떤 장면이 자신의 꿈이 될 수 있고, 그 꿈이 성장하면서, 나의 가치관이 되기도 한다. 그 꿈을 포기하지 않으면, 꿈이 현실이 되고 있다. 책에서는 우리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서 대안을 찾아내고, 기술과 기존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도구들을 적극 활용하여, 답을 찾아낸다. 코로나 19 팬데믹을 해결하기 위해서,앱을 개발하고,실시간으로 코로나 확진자를 찾아내는 방법을 기술적으로 해결하는 것, 밀물과 썰물의 시기를 찾아내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발명이 만들어지고 있다. 내가 만든 발명이 특허출원이 되고, 인간 사회에서 우리 내부의 문제점을 찾아내면,얼마든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 그것이 이 책을 읽는 이유이며, 아이들이 발명 뿐만 아니라, 환경,사회, 전통,과학, 자연에 대한 관심이 스스로 움직이는 실천과 행동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자동차를 좋아하면,자동차 덕후가 되고, 인권에 관심이 있으면, 인권운동가가 되며, 웸소설과 웹툰을 제작하고, 팟캐스트 진행자가 되는 것,사회의 문제에 대해 관심 가지는 청소년은 영화를 통해 사회의 큰 메시지를 미디어 속에 농축해 나간다. 우리 가회 곳곳의 문제점,불편함을 깊이 관찰하고, 기록하고, 자룔 찾아 수집하는 과정들, 그 안에서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 내고, 대안과 기회를 찾아낸다면,그 안에서 우리의 미래의 희망과 행복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리뷰어스배너2.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