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허리 교과서 - 통증을 없애고 재발과 만성을 막는 개인 맞춤형 솔루션
안병택 지음 / 블루무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척추는 26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다.경추(목 척추) 7개, 흉추 (등 척추 12개,요추(허리 척추)5개, 천골(엉치뼈),미골(꼬리뼈) 이다. 문헌마다 천골과 미골이 성장하면서 융합되는 정도에 따라 척추 개수를 '천골 5개,미골 4개' 라는 식으로 다르게 표현하기도 한다. (-56-)


허리를 삐끗해서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나타난다. 조직 손상 정도에 따라 통증도 심해진다. 염증 반응 도안 몸에서는 통증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이 나온다. 프로스타글란딘, 브래디키닌, 히스타민 등이 대표적인 통증 유발 물질이다. (-91-)


대표적인 허리운동으로는 '코어 운동','윌리엄스 굴곡 운동','맥켄지 신전 운동','맥길 빅 3운동'등이 있다. (-179-)


홀메시스(hormesis)라는 용어가 있다.그리스어로 자극, 촉진이라는 의미다. 호르메시스는 최소한의 환경적 자극, 유해물질, 방사선, 기타 자극이 몸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이다. 운동도 몸에 자극을 주는 것이므로 과하면 독이 된다. 이때 자극의 양은 사람마다 다르다. (-223-)


패턴 운동은 6가지 패턴 운도을 평가한 후에 패턴 통합을 거쳐 우선 순위를 정하여 결정한다. 6가지 패턴 동작은 '굴곡(허리 구부리기)'.'신전(허리 젖히기)',회전(허리 돌리기)','한발 서기','스쿼트',고관절 회전' 동작이다. 패턴 운동은 이 6가지 패턴 동작을 해 보면서 통증은 없지만 안되는 동작을 찾아내 그것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235-)


남자 중에 지갑을 바지 뒷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경우가 있다.가방에 넣고 다니는 것보다 편하기도 하고, 반지갑은 뒷주머니에 쏙 들어가서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지갑을 바지에 넣은 채 의자에 앉는 것이다. 잠깐 앉아 있는 것은 괜찮지만, 오랫동안 지갑을 뒷주머니에 넣고 있으면 골반의 높낮이가 달라지면서 척추도 휘게 된다. 지갑이 두꺼울수록 더 크게 틀어질 수 있다. (-359-)


내 주변에는 허리가 튼튼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 몸을 많이 쓰고,사무직에 일하는 직업, 무거운 짐과 물건을 들었다 놓았다 하는 직업, 농사를 짓는 일을 하는 직업, 운전을 주업으로 하는 이들이 허리에 이상이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다. 특히 교통사고를 당할 경우, 목과 허리에 염증이나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자주 나타나고 있다.그럴 때는, 허리가 아픈 사람들은 집에 들어가면,누워서 꼼짝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나쁜 생활습관이 허리 통증을 더 가중 시킨다고 말하고 있으며, 옳바른 자세와 행동, 패턴이 허리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를 준다.생활습관 하나, 행동과 패턴 하나 바꾸는 것으로 허리 통증을 덜어낼 수 있다. 내 몸에서 오른 쪽을 많이 써서, 허리에 이상이 발생할 때, 습관을 바꿔서 왼쪽을 많이 쓰면서, 몸의 균형을 잡아가는 것이다. 허리에 이상이 있는 이유는 내 몸의 어떤 부위를 특히 많이 쓴 케이스다. 근육과 인대에 손상이 잇을 경우,허리에 이상이 발샐하고, 걸어다니는 데 몸에 이상이 나타났다.그럴 때,내 몸에 건강을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야 한다. 런지나 스쿼트, 책에서 소개하는 6가지 패턴 운동과 동작으로 여성의 골반을 바로 잡아줄 수 있고,머리부터 발끝까지 허리 통증으로 갑자기 찌릿해지는 현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