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든 파일 - 누군가 내 디지털 정보를 감시한다면? 생각이 자라는 나무 25
에드워드 스노든 지음, 이혜인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는 프로토콜을 통해 거의 모든 것을 디지털화할 수 있다. 지금은  너무도 많은 통신이 인터넷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치 공기처럼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여기서 우리가 명심해야 할 건 따로 있다!'무언가를 디지털화한단즈 건 그것을 영구적인 형태로 기록한다'는 뜻이다. (-14-)


9.11 테러 이후 이십 년간 미국 정부는 비밀 정책, 법,재판,전쟁으로 스스로를 파멸시켜왔다.그리고 그로 인한 치명적인 결과를 끊임없이 감추고 부인하고 왜곡했다. 그 세월의 반은 미국 정보기관 소속으로, 나머지 반은 방명자의 신분으로 살아온 나는 정보기관들이 얼마나 자주 진실을 왜곡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66-)


CIA 버전의 내부용 구글은 실제로 진짜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방대한 비밀 네트워크에서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었다.나는 매일 밤 몇 시간이고 그 일에 탐닉했다. (-98-)


인터넷은 근본적으로 미국사이다. 나는 미국을 떠나고 나서야 그 말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었다.그러니까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정보의 이동량)의 90 퍼센트 이상이 미국 정부와 기업에 의해 개발, 소유, 작동되는 장비를 거쳐 간다는 뜻이다. (-117-)


나는 NSA 가 정보기관의 양대 인터넷 감시 기법을 정당화하기 위해 법령을 이용하고 있다는 증거도 포착했다. '프리즘' 프로그램과 '업스트림 (각 로컬 컴퓨터에서 호스트에게 정보를 보내는 일)' 수집프로그램이었다. (-148-)


한 며의 미국인이 전 세계 대량감시 시스템의 민낯을 드러냈다는 뉴스가 보도되자마자,위키리크스의 편집장 사라 해리슨은 홍콩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위키리크스는 웹 사이트에 올라온 익ㅂ명의 제보를 통해 수집한 기밀 정보를 모아 발행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나에게 망명에 대한 최선의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사라였다. (-206-)


2001년 9월 11일 미국에서 일어난 110층의 세계무역센터의 붕괴사건을 주도한 알카에다의 수장 오사마 빈 라덴으로 인해 미국은 한층 더 강화된 보안과 내부 감시망을 구축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미국은 CIA를 중심으로 세계글로벌 정보망을 구축하였으며, 웹사이트 메타테그를 활용하여, 매실시간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견고한 감시 ,감청, 도청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게 되었다.그건 미국이 자신을 위협하려는 국가나 테러단체,북한과 같은 핵무기를 가지고 있는 나라의 위협에서 자신을 지키겠다는 군사적인 전략 때문이다.그러나 어려서부터 해킹을 능숙하게 하였고, 미국의 매부 고발자로서, 실제 마국 정부기관에서 일했던 1983녀 스노든은,NSA 내부의 1급비밀을 습득하였고,그것을 밖에 유출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미국이 도청과 감청, 감시체계를 통해, 미국 뿐만 아니라, 중국과 러시아를 감시하였음이 만방에 알려지게 된다. 결국 스노든은 미국이 아닌 제3의 루트 홍콩에 정착할 수 밖에 없었다.


스노든 파일,스노든 게이트라 불리는 인간 감시 체제는 지금도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구글이나 애플과 같은 기업, 삼성의 갤럭시 내부의 안드로이드 시스템도 미국이 만든 모바일 시스템이다. 스노든은 미국이 만든 IT 인프라 전체가 세계를 감시할 수 있도록, 견고한 시스템이 존재한다고 고발하고 있다.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로 손꼽는 클라우드 시스템이 무료인 이유도 명징하게 설명하고 있다.사실상 , 국내의 클라우드 시스템은 거의 대부분 유료였다.반면 미국의 구글의 클라우드는 무료와 유료를 병행하며, 국내 클라우드 업체에 비견할 수 없는 대룡량 파일 전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우리느 편리함과 자신의 데이터를 맞바꾸고 있다. 즉 스노든이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이런 것이다. 우리가 무료로 쓰고 있는 수많은 프로그램이나 정보가 개개인이 만든 데이터이며, 그것이 우리가 우리를 감시하게 되는 이유, 미국이 잠재적인 위협구가 중국을 견재하기 위해서, CIA,FBI,NCA 주도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은 놓칠 수 없는 우리의 문제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