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셀프 러브 - 마음챙김 다이어리
미건 로건 지음, 홍승원 옮김 / 오월구일 / 2021년 11월
평점 :





셀프 러브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고,내면을 공감과 자비로 가득채울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에요. 삶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연료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셀프러브를 지닌 사람은 마음 속에 여유가 있고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며, 삶을 온전하게 포용할 수 있어요. 이상하게도 우리는 타인에게 항상 관대한 태도를 보이면서, 자신에게는 냉혹한 반응을 보이기도 해요. (-15-)
나는 사랑과 소속감을 누릴 자격이 있다.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내가 필요하고 바라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요청해도 괜찮다.
내 감정은 타당하다. 감정을 느끼는 방식에 옳고 그름은 없다.
내 요구를 충족시킨다고 해서 이기적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60-)
나는 나를 사랑하고, 내가 사랑과 소속감을 누릴 자격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나는 나를 더 사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대체로 나 자신을 사랑한다.
나는 나를 사랑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법을 배우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울 때가 있다.
나는 사랑받을 가치나 자격이 없다고 느끼며, 스스로 장점이 없다고 생각한다. (-130-)
나는 내 일상에 특별한 것을 가져오는 사람이다. (-145-)
스스로를 완전히 포용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게 있어요.바로,당신을 미소짓게 하는 것이에요.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자연, 사람, 동물, 생각, 경험 전부 다 좋아요. 매일 아침 가장 좋아하는 차를 우려내는 순간이나 강아지와 산책하는 시간처럼 사소한 것도 괜찮으니 모두 적어보세요. (-183-)
여유로운 삶, 나의 가치를 인정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나의 삶의 만족을 내 스스로 완성시킬 수 있다. 이기심과 이타심의 조화와 균형이 먼저 였다. 지난 시간을 보면, 내가 나를 사랑한다는 건 이기적인 행동으로 치부되고 있다. 그래서 매번 나 자신에 대해서 엄격하고, 실패를 용납하지 않으려 한다.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할 때, 나의 의도와 관점, 생각과 판단을 잠시 내려놓고, 조직이나 소속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 이기적인 나 자신이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면, 나 자신의 가치를 격하시킨다. 내가 나를 사랑하는 것을 적용하고 싶다면,저항에 시달릴 수 있는 대한민국 사회 시스템이 허용하지 않았다. 셀프러브가 시작되려면 , 나를 바꾸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고, 어떤 일을 시작하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긍정과 칭찬을 우선하는 것이 먼저이다. 스스로 여유로운 삶, 긍정의 삶으로 채워나갈 수 있고, 자기 비판, 자기 비하, 자기 조롱을 잠시 내려놓고, 나를 사랑하고, 나의 마음을 위로하게 된다.
나를 사랑하려면 명상과 여유, 어떤 일을 하던지, 나를 우선하고, 완전히 포용한다면, 내 삶은 정서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위기에서 자기회복력이 높아지며, 내 삶을 온전히 보호할 수 있다. 길을 가다가 마주치는 여러 사람들의 모습, 내가 나를 사랑하고, 자기 인식을 우선하는 것, 나의 장점을 돋보이고,나만의 시간을 확보한다면, 내가 나를 사랑할 수 있는 안온한 삶을 완성하게 된다. 자기비하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책하지 않게 되고, 어떤 일을 하던지 죄책감에 시달리지 않게 된다. 셀프러브는 내가 나를 사랑하는 적극적인 구애행위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