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형을 생각하는 당신에게
이주혁 지음 / 새움 / 2021년 11월
평점 :





성형수술의 기본 원리 중 하나가 최소 손상의 기술 minimal traumatic technique 이다. 꼭 환자 몸에 칼을 대야 하는 상황이라면, 할 수 있는 한 조직 손상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수술하라는 것이다. 나는 성형이란, 파괴하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믿는다. 성형은 없는 것응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본연의 아름다움을 더 드러내도록 하는 일이다. (-25-)
한국만큼 경제와 소비가 급격히 성장한 나라가 드물며, 그 소비의 급성장 시기에 발맞추어 성형시장 역시 팽창했기 때문이다. 어떤 행정적,합리적 규제와 간섭이 느슨한 상황에서 성형은 곧 '취향에 따른 소비'라는 공감대가 쉽게 안착해 한국의 기형적인 성형 시장 성장의 뼈대가 되었다. (-59-)
보편적으로 여성의 외모에 대해 남성의 욕망이 집중되는 아름다움은 '뇌쇄적인 아름다움'이라고 말하는 ,육감적이고 성적인 매력을 의미한다. 여성의 외모에서 그런 육감적인 매력이 집중되는 곳은 어디일까? 골반과 가슴이다. (-92-)
하지만 미용 성형 분야는 다르다. 예컨대 안면윤곽 수술이나 코 수술을 했다면 한 번 하고 나서 다시 수술하러 갈 일이란 거의 없다. 결과가 좋든 나쁘든 말이다. 미용 성형 시자이 지금처럼 혼탁하고 분쟁이 잦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즉 '뜨내기' 시장에 가깝다는 점이다. (-137-)
페미니즘은 그 의미가 굉장히 다양하고 , 수많은 사람이 이야기했던 생각과 주장의 총합을 말한다."그는 페미니스틍치다"라는 말 역시 막막하고 막연한 것이다. 한국에서 페미니즘은 마치 미투 me too 폭로 운동이 전부인 것처럼 인지되는 경향이 있다. (-191-)
수술이 잘 된 코는 새로 들어간 물질과 기존 코 조직 사이에 생리적으로 균형이 잡혀 있고 서로 잘 어우러져 있다. 그로 인해 염증, 뒤틀림 ,휘어짐 등의 부작용이 잘 생기지 않고,살이 쉽사리 얇아지거나 변형되지 않는다. (-250-)
모티바 보형물은 FDA approval 을 얻지 못해 미주 지역에서는 파리지 않는 보형물이다. 2020 년 현재 중국에서조차 허가를 받지 못하여 중국에서 합법적 판매가 이루어지지 못한다. 게다가 이 보형물 관련 연구 논문 수는 멘토르, 앨러간, 시엘트라 등 주요 3사의 제품관련 논문수보다 황당하리만치 적다. (-280-)
인생을 살다보면, 생과 사의 경계에 서는 경우가 있다. 삶의 끝자락에서,생과 사를 결정해야 하는 단 한순간이다. 지금은 한동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이지선 교수는 UCLA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를 취득하게 된다. 음주운전자의 교통사고에 의해 피해자가 된 상태에서 화상을 입게 된다. 전신에 일어난 화상은 자신의 피부를 화상 부위에 덧붙이는 고통스러운 의료행위를 진행하게 된다. 죽음의 경계, 고통과 시련 속에서 성형수술을 진행하게 되는 지독한 아픔과 싸웠다.
이지선 교수가 고통과 시련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건 , 성형이 미용 뿐만 아니라 의료이면서,진료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향이후,자신의 일상을 회복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경우다.저자가 성형을 할 때,, 최소손상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 이유는 자연그대로의 피부가 재생 뿐만 아니라 ,피부 보호에 탁월하기 때문이다. 특히 성형수술은 다른 의료행위와 달리, 피부와 신경을 직접 만지는 작업이며, 의료적 행위로 인해 죽음에 다다르는 의료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성형의 목적을 정확하게 알고, 설형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에서 벗어나 ,성형의 긍정적인 측면을 들여다 보기 위함이다.
누구나 성형을 해야 하는 시기가 찾아올 수 있다.인간의 마음 내면의 결핍이 성형의 충동을 이겨내지 못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성형의 목적과 이유를 인간 내면의 사치욕구와 허영심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그런 경우 성형을 한 이들에게 '성형괴물' 이라는 표현을 써서 주홍글씨를 새기게 된다. 그러나 성형은 다른 의료행위와 달리 대부분 1회에 머무른다. 특수한 경우, 첫 성형이 실패하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2회 이상 같은 부위를 수술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성형 이후의 달라진 자신의 모습보다, 성형 이후 빌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즉 몸에 보형물을 집어 넣고, 때로는 아름다움에 집착하여, 성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실,부작용을 고려하지 않고 성형시술을 하면, 성형 이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얼굴이 일그러지거나 내가 의도하지 않은 자연스럽지 않은 모습이 나타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