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어깨 - 국내 최고 환경차 전문가는 왜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해 고민할까?
안병기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십 패스파인더>의 저자이자 이러십 전문가인 구루피플스 이창준 대표는 '리더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삶에 대한 근원적 면화를 시도하는 일'이라고 했다. 변화에 멈춤이 없듯이 리더가 되는 여정에도 종착역은 없다. (-22-)


사전적 의미로는 조심성, 신중함, 주의 기울이기로 번역되는 'ATTENTIVENESS'가 그래서 오히려 경청의 의미를 더 정확히 전달한다.음악을 감상할 때 눈은 닫더라도 귀와 함께 마음을 열고 연주자의 모습을 글펴보라. 그런 자세로 상대방의 의도를 읽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고도의 대화 기술이고 극도의 집중력을 요한다. 이렇게 'attentive listener'가 되어주는 것이 리더 입장에서는 작은 일에 지나지 않을지라도 부하 직원은 큰 배려로 느낀다. (-70-)


'성공했을 때는 조그맣게 이야기하거나 스스로 말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의 입에서 그 말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라. 하지만 실수했을 때는 직접 분명하고 큰 소리로 말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알고 당신의 실수를 타산지석으로 삼게 하라. 잘한 일은 작은 소리로, 실수는 큰 소리로 말하라. 리더의 미덕은 겸손이다.' (-130-)


도움받기 어려운 수많은 문제나,내가 아니면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들은 언제 어디서든 존재하고, 그런 이슈들을 어떻게 해결하는자에 따라 리더의 능력이 평가되고 보직이 결정된다.고과 시즌이 되면 부하직원들의 승진이나 평가를 걱정하지만, 사실은 자신도 그 대상이 되는 조직장의 갈등은 직접 겪지 않고는 이해하기 힘들다. (-188-)


이형규 교수가 주장하는 내용을 요약하면 '최고의 선택보다 최선의 선택'을 하라는 것이다. 그는 완벽한 선택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하면서, 주어진 여건에서 스스로와 대화하는 과정인 몰입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목표를 설정한 후,주변의 의견을 수용하는 소통으로 문제를 구체화하도록 권한다. 그 후 결단에 앞서 문제를 다시 한번 점검하여 고정관염이나 섣부른 예측과 같은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통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234-)


하지만 권한은 이양하지 않는 결정적인 이유는 '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불안 때문이든, 자기 보호심리 때문이든, 해보지 않았으니 효과를 알 수 없다.바꿔 말하면 주변에 성공사례가 없고, 그렇다고 내가 모험적으로 시도할 의도도 없다. 막상 일을 맡기고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온 경험이 있다면 일을 맡기지 못할 이유가 없다.그래서 첫 시작이 중요하고, 첫 삽을 뜨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한 것이다. (-292-)


저자 안병기는 현재 현대모비스 전동화BU 장으로 재직중이다. 기업의 리더로서,변화롸 혁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리더가 하는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논하고 있었다. 리더란 무슨 일을 하고, 리더에게 필요한 기본 자질은 무엇이며,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리더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해 나가고 있었다. 먼저 리더는 책임지는 일을 한다. 그것도 중책이며, 팀을 구성하고,조직을 만들고, 조직문화를 채워 나가는 일까지 도맡아 하고 있다. 리더가 없도라도 조직이 잘 굴러가도록 힘쓰는 것, 리더의 역할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리더에 최적화된 시스템과 조직문화가 있어야 한다.


리더에게 성과를 요구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리더는 역할과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고,팀원을 설득할 수 있다. 길을 잃지 않고, 확실히 무슨 일을 도맡아 하는 역량을 가지는 것, 내가 가고자 하는 길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먼저 필요하다. 리더가 리더십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하여, 제대로 된 성과를 도출하지 못한다면, 리더는 자신의 역할과 소임을 다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그래서 인재를 육성할 때 신중히 하여야 하고, 가까운 팀원의 말을 경청할 때,객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우선 요구되고 있다.책에는 세종의 적솔력을 언급하는 있으며, 리더는 팀원들보다 반 발자국 앞서나가며, 일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일에 대한 원칙과 겸손, 리더의 리더십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으며,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알고 ,스스로 무엇을 할 것인지 깨우치는 것이 우선된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