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2가지 심리실험 - 욕망과 경제편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심리실험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니나킴 그림, 한은미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인간에게는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은 '청개구리 심리'가 있다.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는 말을 들으면 오히려 그 일을 더 하고 싶어진다. (-21-)


하루하루를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일어난 일 중에서 '좋은 일'만 떠올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사에게 꾸중들은 일, 계단에서 굴러 떨어진 일, 비둘기 똥이 머리 위로 떨어진 일은 잊어버리고 좋은 일만 떠오리는 것으로도 한결 건강해질 수 있다. (-47-)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여성 실험도우미가 제대로 복장을 갖춰 입었을 때는 바로 앞에서 걷고 있던 남성이 그녀를 위해 출입문을 열고 기다려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하지만 똑같은 여성이 옷을 아무렇게나 입고 남성을 뒤따라가자 그는 뒤따라오는 여성을 위해 문을 열고 기다려주는 배려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러한 실험은 남들에게 친절하고 정중한 대우를 받고 싶다면 혹은 교통사고의 위험에서 자신을 지키고 싶다면 복장을 제대로 갖춰 입어야 한다는 교훈을 전햊준다. (-141-)


특히 상점에서 할인행사에 들어갔을 때, 산더미처럼 쌓인 물건 중 자신이 좋아하는 상품을 골라내는 것은 무척 즐거운 일이다. 무언가를 찾아내는 약간의 수고를 통해 고객은 '물건을 스스로 찾아내는 만족감'을 누리기 때문이다.이것을 소비심리학에서는 '다양성 욕구(Variety Seeking)'라고 부른다. (-213-)


사업가로서의 성공을 약속하는 일곱 가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사물을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다.
사물을 명확하게 생각할 수 있다.
사물을 요약해서 생각할 수 있다.
도전하는 마음자세가 있다.
미래지향적이다.
행동에 일관성이 있다.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열정이 있다. (-268-)


인간에게는 욕구가 있고, 욕망이 있다. 인간이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 때에 따라서 연대하고, 때로는 동물적 본성을 잃지 않은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하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과 사람이 서로 관계를 맺고,주어진 법칙을 지켜야 한다. 직장인으로서, 사업가로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은 자신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이다. 동물적인 욕구를 스스로 감출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62가지 심리들을 보면, 성공을 위해서,꿈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조건과 상황이 필요한지 알게 된다. 직장인으로서 리더의 위치에 있다면,아랫사람을 스스로 통솔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기본이 요구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돌아보면 각종 인간의 심리를 통해 나를 이해하고, 타자를 이해하게 되며, 나의 불편함을 타인을 보면서 덜 수 있게 된다.고깝지 않았던 타인의 행동이나 성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나 요령을 익힐 수 있고,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고, 삶의 만족도를 덜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덜어낼 수 있다. 예기치 않은 어떤 행동이 보인다면,그 행동의 원인이 타인에게 있는지 나 자신에게 있는지 알아가는 것, 그것이 나를 스스로 세울 수 있는 힘이 되고, 나를 인정할 수 있는 자격을 스스로 만들어 내기 위함이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