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시래기의 지식 한 장 - 뽀시래기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실무 용어
심인혜 외 지음 / 책밥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s Soon As Possible'의 줄임말로 '가능한 빨리' 의 의미다. 주로 문자 메시지 또는 메일에 많이 사용한다. (-21-)


회사의 이익이나 이자 배당 등에 관하여 표준이 되는 보통의 주식을 의미한다. 흔히 주식이라고 부르는 것은 대부분 보통주를 말하며, 최초 법인으로 회사가 발행하는 주식도 보통주다. 보통주를 보유한 주주는 회사에 대한 의결권(투표권),이익배당청구권, 잔여재산청구권 등의 권리를 가질 수 있다. (-95-)


회사에서 이익을 배당하거나 잔여재산분ㅂ재를 할 때 다른 주주에 우선하여 소정의 배당 또는 분배를 받을 수 있는 주식이다. 여기서 '우선'의 의미는 보통주보다 더 많이 바당받는다는 것이 아니라 보통주보다 앞서서 배당을 받는다는 의미다. 보통주는 의결권을 포함하지만 우선주는 의결권을 제외하고 발행이 가능하다. (물론 의결권을 넣고도 발행할 수 있다. (-97-)


메니페스토 Manifesto

다른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브랜드만의 가치와 철학을 전달하기 위해 30초 에서 1분 정도의 긴 호홉으로 풀어 쓴 광고 카피 혹은 영상 광고를 뜻한다. 감정선을 자극하여 감동을 극대화하고 브랜드의 철학을 소비자와 공유하고 교감하여 장기적으로 브랜드 팬덤을 형성하는 데 효과적인 기법이다. (-235-)


개발분야에서 라이브러린믄 프로그램의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미리 짜여진 코드를 의미한다. 개발자가 브라우저에서 영상을 보는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코드 작업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를 전부 개발하려면 난이도도 높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라이브러리 안에는 구성 데이터, 문서, 도움말 자료, 메시지 틀, 미리 작성된 코드 등 복잡한 코드들을 미리 개발, 축적해두었기 때문에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훨씬 쉽고 빠르게 개발이 가능하다. (-333-)


신입, 주니어, 인턴/사원,초짜, 이들을 아우르는 말이 '뽀시래기'다. 그 뽀시래기들에게 직장인으로서 적응하기 위한 기본 지식,기본 소양들을 정리해 놓고 있으며, 비즈니스 실무, 경영 및 전략,인사 및 법무, 재무 및 회계,마케팅, 광고 및 홍보,디자인 및 개발, 이렇게 7가지로 구별하고 있다. 


취업준비생, 신입에게 필요한 전문지식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개념이해를 돕고 있다.특히 문과계열 직장인에게 가장 어려운 파트가 컴퓨터 IT 계열에서 주로 쓰는 컴퓨터 용어이며, 자주 쓰여지지만 익숙하지 않은 기본 지식과 개념으로 채워지게 된다. 라이브러리,쿠키, 클라우드,챗봇, 핫픽스, 오픈 api는 제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된 미래의 IT 용어이며, 실제 현업에 들어갈 때,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반면 금융계열도 전문적인 용어에 속한다, 즉 금융 관련 지식을 알아가고, 재무 회계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면, 개념 이해 뿐만 아니라 ,실제 현업에서 , 문서를 이해하거나 실제 회사에서 회의를 진행할 때, 사오정 직장인이 되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 즉 눈칫껏 일을 할 수 있고, 직장 상사에게 일잘하는 신입사원이 되기 위해서 , 꼭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개념들이 이 책 속에 소개되고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 ,생존 기술을 익히는 매개체가 되고 있다. 즉 한 권의 책 속에는 비즈니스 용어들이 나열되고 있으며, 경영이나 경제 용어, 인사 ,재무, 마케팅,광고 지식들을 파악하게 된다면, 어떤 직책이 내 앞에 놓여지더라도 헤매지 않을 수 있다. 모호하고, 명확하지 않는 지식들에 대해서, 꼼꼼하고 핵심적인 지식들을 하나 하나 파악할 수 있어서, 신입사원들에게 꼭 필요한 책, 취업에 성공한 직장인에게 선물해 줄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