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인생을 색칠한다 - 성공의 길목에서 나누고픈 107가지 지혜
송준석 지음 / 스타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중매체를 통한 악의적인 거짓 선동과 사실에 바탕을 두지 않은 대안이 없는 무조건적 반대와 비난에 가까운 악의에 찬 비판, 근거없는 말과 행동으로 상대를 비난하거나 갖은 방법으로 자신의 이익과 영달만을 추구하는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이 실종된 소식을 접할 때마다 몸과 마음이 아픕니다. 책임감과 양심을 갖고 사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듦에 저부터 반성하게 됩니다. (-43-)


어떤 삶을 살고 싶으신가요? 조그만 성공을 키우고 자랑하는 소인배의 삶은 아니시겠지요? 더 가치가 있는 일을 위해 실패와 시련에 굳세게 대하고 지혜를 얻어 큰 인물로 커나가실 거지요? 통 크게 사십시다! (-110-)


여러분은 갖절히 이루고 싶은 일이 있으신지요? 그 일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신지요? 저나 여러분이나 큰 열정과 혼신의 노력이 따를 때만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마음에 간직합시다. 운이나 얕은 재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으니까요. (-163-)


다른 이의 나쁜 점을 말한다는 것은 언제나 자신에게 손해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상대의 좋은 점을 말하라. 그리하면 자신도 남도 이롭게 되리라. (-208-)


우리 가운데 인물이 없는 것은 인물이 되려고 마음먹고 힘쓰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인물이 없다고 한탄하는 사람이 왜 인물이 될 공부를 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먼저 그대가 건전한 인격자가 되라. (-221-)


세상을 살아가는데 충직하고 믿음직한 사람은 참으로 훌륭한 인격을 가졌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직하고 믿음직하다는 말에는 지엽적이고 고정적인 울타리의 개념이 들어 있습니다. 교육과 훈련이라는 말에 비기자면 훈련에 해당되는 부분적이고 기교저기고 기능적인 틀에 얽매인 개념입니다. 삶에 있어서 성장과 성숙은 두루 보면 짓혹적인 성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236-)


시간을 잘 보낸다는 것은 말 잘 듣는 순응하는 어린아이처럼 시간에 지배당하지 않고, 안팎이 다른 게임을 하지 않고, 친밀한 관계로 자유롭게 사느 것이라 봅니다. 이제 와 생각하니 이해관계에 얽매여 잔머리를 쓰며 보낸 시간이 가장 후회스럽습니다. 오늘의 시간을 진실로 자유와 보람을 함께 누리는 기쁨으로 살고 싶습니다. (-289-)


우리는 각자의 삶을 살아가고, 각자의 색을 가진 인생을 영위하고 있다. 삶에 있어서, 내 삶이 온전히 보존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면서, 일상적인 삶의 연속이다. 내 삶을 즐기고, 시간을 살아가고, 주어진 가치에 대해 채워나가는 삶이 결국 내 삶의 근본이 될 수 있고, 나에게 필요한 삶이 어디에 흐르는지 알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삶의 기준이 될 수 있다. 삶에 대한 성찰, 그 성찰을 스스로 할 수 없다면, 외부의 힘과 외부의 생각을 빌리는 것도 나쁘지 않았다. 한 권의 책 <오늘도 인생을 색칠한다>에는 우리의 삶에 대해서 여덟가지 이야기로 구분하고 있었다. <현명한 사람의 행동>,<목적지를 향해 자신의 속도로 걸으세요>,<차라리 흠집있는 옥이 되세요>,<해석하기 나름입니다>,<자기다워지세요>,<잘못으로부터도 배울 수 있습니다>,<내 안의 작은 거장을 키우세요>,<쓴 외로움도 받아들이세요> 이렇게 여덟가지 이야기는 삶의 긍정과 인생의 성찰에 대해 다루고 있다. 살아가되, 멈추지 않는 것, 스스로 꿈을 가지고 완성해 가는 성장과 성숙이 내 삶을 채우게 되며, 스스로 어떤 좌우명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내 삶은 새로운 방향점을 가질 수 있고,치열한 삶을 완성해 나갔다.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 언행일치가 되는 사람,  내가 가진 꿈을 잃어바리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것의 중요한 가치와 의미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내는 과정은 내 삶을 따스한 온기로 채워나갈 수 있는 근본이다. 저자는 간략하게 자신의 소회를 남기고 있었다. 성찰을 쓰고 싶었지만, 오염이었다고 말이다. 즉 이 책에 나오는 지혜와 현인의 메시지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삶이다. 정직하며, 배움을 실천하고, 신념을 잃어버리지 않는 것, 내 안의 작은 거장을 키우는 것은 나이가 들어갈 수록 내 인생과 무관한 것이 되어버리고 만다. 성공에 집착하며, 개인의 영달을 위해 살아가는 것, 자신의 길을 걸어가려는 다짐와 내 안의 장벽을 스스로 깨뜨리는 것이 어떤 가치가 될 수 있는지 , 지혜로운 삶으로 가는 여정에 반드시 속한다는 걸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