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BTI 철학자 - 성격 유형으로 분석한 거장들의 삶에서 배우는 ‘자기실현의 존엄함’
이요철 지음 / 쏭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인정에 얽매이기보다 원칙에 입각하여 판단하며, 정의와 공정성,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따라 판단한다. 일관성, 타당성을 중시한다. 주로 사고를 선호하는 사람은 분석적인 성향, 객관성, 정의,공평,원칙, 비평, 침착하고 공평한 태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선형적 시간에의 집중을 통한 결론 도달 방식과 관련된 성격 특성을 발달시킬 가능성이 크다. (-35-)
그렇기에 이들이 '좌절'을 대하는 태도가 마음 깊이 다가온다. SP 들에게 좌절은 단지 일시적인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운명을 담담하게 맞선다는 그들의 담대함을 닮고 싶다. (-123-)
ENFP 형이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매사에 긍정적이며 창의적이고 타인의 동기를 알아내는 초인적인 감각을 지녔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한마디로 그는 혁신가였고 따뜻하고 열정적인 변화의 창시자였다. (-143-)
이들은 명확한 아이디어의 혁신자이자 전략가로서 논리적이고, 비판적이다. 진지하고, 집중적이며,고도로 독립적이며, 조직에 관심이 있다. 자신이 가진 영감과 목적을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능력을 중요하게 여기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시간과 노력을 바친다. 인류의 지식과 체계를 개선할 아이디어와 계획에 대한 통찰을 갖고 , 영감에 사로잡힐 때, 능숙함과 자신감을 드러낸다. (-186-)
이 책에는 아리스토텔레스, 마키아벨리. 도산 안호,소크라테스,공자가 등장하고 있다. 이 다섯은 인류의 변혁을 꾀한 중요한 인물이며, 자신의 삶을 세계관과 엮어나가고 있었다. 남들과 같은 면과 다른 면, 고통의 파이 또한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이들이 꿈꿨던 세상을 관찰한다는 것은 이 책 'MBTI 철학자'를 읽는 본질이다.
나의 경우,INTJ 마키아벨리에 해당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내향적인 면과 외향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 안에 감춰진 여러가지 삶의 패턴을 이해하고, 그 속에 나의 절망과 갈등, 문제해결력을 알 수 있다.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그 문제를 푸는 방식이 책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즉 누구나 꿈꿔 왔던 것들, 한 부모 밑에서 나온 자식이라도 성겨이 다르다느 말은 ,이 책에 나오는 성격심리유형과 일치하고 있다. 초인적인 감각을 지닌 ENFP 형 성격유형을 가진 도산 안창호는 삶을 긍정하고, 밝고 따스하게 사람을 마주하게 된다. 그가 보여준 삶의 패턴이 ,그의 인생 그 자체이다. 그의 성격유형이 그가 혁신가가 될 수 있었던 조건과 상황을 만들었다.
여기서 마키아벨리를 통해 나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는 INTJ 형이며, 외향적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논리적인 결단력과 목표지향적이다. 어떤 목표가 있다면, 포기하지 않는 성격, 독립적이면서, 단호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이런 부류는 나와 뜻이 맞지 않은 사람에게 상처를 줄 가능성이 크다. 목표지향적이기 때문에,그 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 주변에 말려도 포기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호하고 독립적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나와 뜻이 같지 않을 땐, 내가 상처를 크게 입고 쓰러질지언정 상대방의 목을 물고 놓치 않는다는 뜻이다. 즉 원칙주의자, 몽상주의자들이 마키아벨리즘적인 사고를 가진 이들에게 큰 상처를 바든 경우가 태반이다. 즉 이 책에서 MTBI 16가지 유형중에서 나는 어디에 해당되는지, 나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깨닫고, 삶에서 나와 다르다 하여,그것이 맞고 틀리다고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서로의 다양서을 인정하고,서로 다른성격이 배신, 불행, 분노의 원인이 될 개연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