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비판에 두려움으로 대인관계나 사회적 관계의 문을 닫아버린다. 비판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용감하게 직면하는 것이다. 누군가 당신을 비판한다면 일단 인정하자. 당신이 한 일의 결과에 책임지는 것이라고 믿자. 만약 비판이 너무 사적이거나 매우 주관적 견해를 내세운 불공평한 비판이라면 더울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상대방이 옹졸한 것이다. 나중에 그가 후회한다. (-31-)
시간을 정확히 계산하고, 시간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는 것과 같다. 계획적으로 차근차근 공부하면 학습의 효율이 높아진자. (-106-)
자신을 신뢰하는 사람은 성공한다. 그들은 자신의 단점을 부정하지 않고,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를 알며, 그것을 발전시킬 적합한 길도 안다. 자신이 정한 길을 걸어가는 사람이 어찌 자존감을 잃어버릴 수 있겠는가? (-141-)
어떤 각오로 자신이 하는 일에 집중하느냐애 따라 결과가 따라진다. 세 명이 똑같이 담을 쌓고 있지만 벽을 쌓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고층 빌딩을 짓고 있다고 여기는 사람의 마음가짐은 다르다. 마지막 한 명은 돗를 건설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누가 쌓은 담이 훨씬 근사하겠는가? 그리고 몇 년뒤 과연 누가 더 성공할 수 있을까? (-189-)
불만의 그림자는 자기 삶의 검은 구름이다. 작은 불만들을 모아 검은 구름은 몸집을 키운다. 그럴수록 자기 삶은 어둠에 가려지고 주위에 즐비하게 널린 기쁨과 소망도 보지 못하게 만든다. 종국에는 혼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상황에 몰리고 만다. (-241-)
흔들리는 인생에서 크게 기뻐하고 크게 웃어라. 마음을 가라앉히고 일,생활에 임하며 자신의 마음가짐을 잘 돌아봐야 한다. 자기 감정을 잘 조절하고 평정심을 유지해야 마음이 건강해지다. 그로 인해 스스로 빛을 발하게 된다. (-265-)
우리는 갈망한다. 성공과 행복 말이다. 지혜를 얻고자 하는 기본원칙은 성공과 행복의 조건과 상황에서 벗어나지 않는다.지혜에서 단골처럼 언급하는 것은 삶의 기본,태도, 자세에 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알고 있는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는 사람과, 아는 것을 넘어서서 탁월함을 보이는 사람에게 어떤 이가 성공할지 미리 눈짐작할 수 있으며, 사람들의 시선이 어디로 향하는지 알 수 있다 .그래서 매사 어떤 일을 시작할 대,마음가짐을 강조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성공하기 위해서 지혜와 기본 자세는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조건이며, 어떤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나만의 운이 작용해야 한다. 그 이전에 내가 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먼저 우선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어떤 일을 시작하고 끝맺음을 정확하게 하는 이들이 다음을 기약할 수 있고, 기회를 미리 포착하게 된다. 남다른 생각의 차이가 성과의 차이로 이어지며,마음가짐의 차이로 전환할 수 있다.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자신이 비판에 놓여지면 참지 못할 때가 있다. 내가 잘잘못을 할 때 인정하고 싶지 않은게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내가 어떤 목적과 의도를 정확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잘잘못을 곧바로 인정하고, 다음을 내다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스스로 비판받는 것에 익숙하고, 무언가 완성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한다면, 그 안에서 스스로 무엇을 개척할 수 있는지 찾아낼 수 있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지혜란, 같은 시간과 같은 조건이라 하더라도, 내 마음가짐에 따라서 일을 할 수 있는 태도와 방법이 달라지는 걸 말한다. 어떤 것을 완성할 때, 그것이 가져오는 성공 요소들, 그 요소들이 모여서 내가 의도한 것을 만들어낸다. 즉 어떤 사람이 초가집을 지을 때, 어떤 사람은 기와집을 짓는다면, 사람의 심리는 내가 원하는 것을 해줄 수 잇는 사람에게 일을 맡기고 신뢰와 믿음으로 보답하는 것이다. 서투르더라도, 최선을 다하는 마음, 기본에 충실하며, 상대방이 원하는 것, 상대바의 의도와 목적에 맞게,스스로 태도를 바꿔 나가는 것, 적절한 타이밍과 적합한 말, 그리고, 상황에 맞춰서 스스로 처신하는 센스의 차이가 각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의 차이이며, 지혜로운 사람과 지혜롭지 않은 사람의 다른 점이 되고 있다. 과거 선박 수주 1위었던 대한민국이 중국에게 1위를 넘겨주었지만, 다시 재탈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남다른 마음가짐과 실천에 있다.
이 책의 목적은 예방에 있다. 살아가며, 상황에 다라 선순환에 빠질 수 있고,때로는 악순환에 놓여질 수 있다.스스로 악순환에서 개미지옥에 빠진다고 있을 때,내가 가진 지혜를 총동원해 거기서 빠져나올 수 있는 안목과 문제해결력이 필요하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처법, 그리고 그 상황이 원하는 문제해결력을 빨리 제시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의 지름길이 될 수 있고,무언가 큰 프로젝트를 선뜻 믿길 수 있다. 믿음과 신뢰로 다가가면,그에 따라서 믿음과 신뢰로 보답할 수 있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