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대를 무난하게 살지 마라 - 인생의 기반을 만드는 시기에 습득해야 할 삶과 일에 대한 태도
나가마쓰 시게히사 지음, 박지운 옮김 / 길위의책 / 2021년 10월
평점 :




20대를 조 더 의미있게 보내고 싶다.
30 대 이후 삶을 후회하면서 살고 싶지 않다.
20대가 가기 건에 흔들리지 않는 나의 중심을 갖고 싶다.
20대가 가기 전에 쉽게 물러서 버리는 나를 바꾸고 싶다.
20대가 가기 전에 좀더 행동력을 갖추고 싶다.
앞서 나가는 220대가 되기 위한 요건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20대의 남은 시간에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싶다.
20대를 제대로 보냈는지 되돌아보고 싶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한 일에 도전하고 싶다.
20대 부하 직원이나 자녀가 가진 고민을 알고 싶다. (-6-)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하는 사람'
'허락을 구하는 습관이 몸에 밴 사람' (-71-)
'능동적인 사람'은 어떤 특징을 지녔을까?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늘 활기가 넘친다.
매스컴이나 인터넷 등의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자신의 가치관대로 판단한다.
안 좋은 일이 있어도 다시 일어나서 걷는다.
어떤 결과든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
좋은 의미에서 '남은 남이고 나는 나'라고 생각한다
항상 기분이 좋다.
긍정적인 말을 자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자기 힘으로 인생을 개척해나간다. (-79-)
"좋은 환경에서 편한 일만 해온 사람들은 스스로 운이 좋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다양한 직업이 지닌 고초를 이해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세상과 타인의 고통을 아는 것은 어른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164-)
포기하지 마라. 주변에 휩쓸려 살지 말차.
인생에 단 한번뿐인 20대를 무난하게 살지 마라.
'이럴 때는 이렇게 행동한다','이것만은 반드시 지킨다' 라는 자기만의 뚜렷한 중심을 만들어라. (-198-)
무언가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때가 있다. 시간과 때를 놓치게 되면 후회가 남게 되고, 과거 내가 하지 못했던 것들,기회를 놓친 것에 대한 회한이 남게 된다. 특히 20대는 내 삶의 매우 중요한 시간이며, 그 시간을 어떻게 지내는지에 따라서, 남은 이생이 달라진다. 저자는 20대를 '인생의 기반을 만드는 시기에 기본으로 습득해야 할 삶과 일에 대한 태도' 를 만드는 시기라고 말한다. 그 말이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고, 먹혀 드는 이유는 이 시기가 내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 오기 때문이다. 중심을 잃지 않고, 나만의 원칙과 가치관을 만들어낸다. 이 책을 읽으면 한가지 속담이 생각난다.
속담 '모난돌이 정 맞는다' 가 있다. 20대 청년에게 이 속담은 성장과 변화를 저해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성공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것, 내 삶을 반추하고,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지 못할 때가 있다. 누군가에게 휘둘리는 삶을 살게 된다. 삶에서 선택과 결정에 있어서, 머뭇거리고, 자기 주도적인 삶, 능동적인 생각과 결정을 할 수 없다. 리더가 되어도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실패를 담대하게 마주하지 못한다. 멘탈이 무너지는 것,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독립적인 삶을 살지 못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근본적이면서, 내 삶을 이롭게 만드는 것,내 삶을 따스하게 바꿔 나가고, 내 인생을 나를 위해서 살아가기 위해서 ,안목을 키워나가기 위해서, 멘토를 만들고, 멘토와 멘티 관계를 형성하여, 내 삶을 스스로 바꿔 나갈 수 있는 인생의 방향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담대하고, 단단하게 20대를 지나야 내 인생의 단단한 뿌리를 내릴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