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부터는 노후 걱정 없이 살아야 한다 - 자식에게 기대던 시대에서 셀프부양의 시대로
강창희.고재량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보다, 일찍 시작할수록 준비하기가 쉬워집니다. 인생 후반을 좌우하는 다섯 가지 리스크, 즉 장수리스크, 건강 리스크, 자녀 리스크, 자산구조 리스크, 저금리 리스크에 종합적으로 대응하려면 오랜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리스크를단기간에 대비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죠. (-6-)


"부모의 도리는 자녀의 운명을 결정하는 섭리를 대신하려 들지 않고,애정과 정의와 진실성과 유머라는 평범한 원리에 따라 자녀를 교육하는 것이다. 대체로 교육받지 못한 부모들이 이러한 부모의 도리를 더 잘 지킨다." (-80-)


문화재청장을 역임하셨던 유홍준 씨가 쓴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사서 주말을 이용해 그 코스를 그대로 다녀봤답니다. 총 3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퇴직하고 집에 있는데 어느날 종로 시니어클럽에서 전단이 날아들었습니다. 종로구 거주자로 문화우산 해설에 관심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안내였습니다. 거기서 6주 교육받고 문화유산 해설가가 되셨어요. (-122-)


금융상품에는 현금, 예금, 주식, 채권, 펀드, 보험, 연금 등 수많은 종류의 상품이 있습니다. 금리가 10% 대일때는 망설일 것이 없습니다. 예금하면 끝납니다. (-185-)


1990년대 후반, 미국 일리노이 주 비너즈타운이라는 시골의 한 투자클럽이 매스컴에서 크게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40~60대의 부인 16명이 참가하는 '비어즈타운 레이디스 투자클럽'이라는 이름의 이 투자클럽이 과거 10년 동안 23.4% 라는 놀라운 운용 성적을 올렸기 때문입니다. 시골 부인들이 모인 투자 클럽에서 미국의 대표적 주가 지수인 S&P 500  지수 상승률의 2배가 넘는 운용 성적을 올린 것입니다. 전문적인 펀드매니저들도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성적을 올렸으니 화제가 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273-)


IMF 이전에는 금리가 10퍼센트 이상이었다.저축만 하여도 , 부를 쌓을 수 있었던 시기다.지금과 달리 재화가 부족하여도, 살아가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한탕주의가 있어서 도리어 건전한 사회,건강한 사회를 요구할 정도였다. IMF 사태 이후 시대의 전환으로 경제, 문화, 정치 전반에 많은 영향력을 가져오게 된다. 점차 금리가 낮아지고, 자산의 가치가 낮아지면서, 노후 문제가 현실이 되었다. 일본이 겪었던 노후 문제,고령화 문제가 대한민국 사회의 문제가 되었다. 저출산 고령화, 저성장 문제가 동시에 발생하게 된다. 사람들은 이제 저축을 하지 않게 되었고, 저축에 대한 불신, 펑펑 쓰고,대출하면서 빚내는 일상, 대출로 부동산 투자를 하는 불안전한 재테크에 올인하게 된다. 재테크 방식이 이제 안전에서,불안전으로,확실성에서, 불확실성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노후 문제는 우리 앞에 나타난 눈앞에 봉착한 현실이 된다.


이 책을 읽는 목적은 여기에 있다. 과거에 비해 ,부모 세대가 풍족해졌고, 자녀 세대는 부모 세대에 비해 풍족하지 않다. 명분을 내세우는 부모 세대와 ,실효성을 내세우는 자녀 세대의 충돌은 현실이 되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나타났고, 실효성을 강조하게 된다. 부모에게 손자,손녀를 맡기는 것에서 벗어나는 노노케어 참여가 현실이 되었으며, 평생직장을 대안으로 삼게 된다. 퇴직 이후, 또다른 배움,재테크, 학습으로 제2의 인생을 사는 이들이 많아진다. 일본에서 불고 있었던 노후 파산, 저성장, 결핍의 시대를 준비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자산을 늘리는 방법으로 선회하게 된다. 인구 감소와 인구고령화 문제, 내 자산을 가계 자산, 순자산, 부동산 자산, 금융자산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자산을 관리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제태크를 현금, 예금, 주식, 채권, 펀드, 보험, 연금으로 분리하여 관리하였다. .퇴직 이후 평생직장이 되는 방법을 찾는 것, 금융 자산을 생계용 (저축)주머니, 트레이딩(오락용) 주머니, 자산형성(투자) 주머니로 분리하여, 각각의 주머니의 리스크를 줄여 나가고, 자산을 지키는 방법으로 , 자산관리와 자산 증대, 두가지를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