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눈 건강법 - 세계 최고의 안과의사가 알려주는
후카사쿠 히데하루 지음, 오나영 옮김 / 서사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대부분 수분의 무색투명한 젤형의 유리체로 , 섬유조직에 의해 망막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망막에 산소와 년냔능 공급하는 것이 맥락막 혈관 같은 안저 조직입니다. (-12-)


안구건조증은 말 그대로 눈의 건조한 상태를 이르는 말입니다. 각막의 표면을 덮고 있는 눈물이 줄어들어 건조해지면서 표면이 손상되기 쉬운 민감한 상태가 된 것입니다. 건조하기 때문에 수분 부족이 원인일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런 경우는 일부일 뿐입니다. (-22-)


백내장이 진행되면 수정체의 색은 점점 갈색화되어 황색과 갈색 필터를 통해 보고 있는 것과 같은 상태가 되고 그 결과 푸른색을 잘 알아보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 이르면,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가스레인지의 불꽃이 보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가스 불꽃은 완전 연소하고 있는 동안 파란 불꽃으로 보입니다. (-28-)


안저의 모세혈관이 끊어지면 안저출혈을 일으킵니다. 혈행이 나빠지면 산소가 부족해지고 본래 혈관이 없어도 되는 유리체와 각막까지 혈관이 뻗어 나와 산소 부족을 보충하려고 합니다. (-36-)


수영 후에 수돗물로 눈을 씻는 습관뿐만 아니라 꽃가루 알레르기 대책으로 컵에 안약 용액을 담아 눈ㅇ늘 씻는 제품까지 나오고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소중한 눈물을 씻어내고 무균이라 생각할 수 없는 수돗물이나 세안액으로 눈을 씻어내는 것은 백해무익한 일입니다. 먼지와 약물 등이 들어갔을 때에만 조심해서 눈을 씻어 내는 것이 좋습니다. (-56-)


눈건강을 지키는 붉은 색소 성분의 대표 주자는 아스타크산틴으로 벚꽃새우, 게, 연어 등의 체내에 있는 붉은 색소입니다. 원래는 흰살 생선인 연어는 사실 먹이로 먹은 새우의 색소 때문에 분홍색을 띠게 된 것입니다. 아스타크산틴은 강한 항상화 작용을 하며, 활성 산소를 제거합니다. 아스타크산틴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사람의 세포도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보호됩니다. (-62-)


나이가 먹어 눈건강이 신경 쓰이게 된다. 정보의 대부분이 눈에 의존하기 때문이며, 눈이 나빠지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눈과 관련된 병으로 녹내장, 망막색소변성증, 당뇨병성 망막증, 황반변성증, 맥락막 망막 위축이 있으며실명의 원인의 대부분 녹내장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눈과 관련한 눈의 증상으로 비문증, 섬광암점, 광시증, 안검하수, 각막염, 각막자애, 결막염이 있을 때, 안과에서 조기에 안질의 문제를 진단받는 것이 필요하다.


모세혈관이 문제다. 우리는 스마트폰, 책, 독서,텔레비전에 의존하며, 눈의 피로를 가중시킨다. 안구건조증이 가장 많이 생겨나기 때문에, 1KM 먼 곳으로 시선을 보고 따라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즉 가까운 것을 보는 것이 눈의 건강을 해치고, 눈물을 흐리면,닦아내는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즉 눈건강은 생활습관의 개선이 우선되어야 한다. 물론 그 과정에서 눈에 좋은 식단을 찾아내고, 오메가 3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자주 찾아 먹어야 할 때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눈에 좋은 생활습관, 눈에 치명적인 빌병 당뇨병을 꾸준히 관리하는 습관, 녹내장, 백내장이 걸릴 수 있는 환경과 상황에서 벗어나 실명이 되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고, 쾌적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눈 건강은 내 몸 건강 뿐만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의 개선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100세 시대를 살 수 있는 비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