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디자인 씽킹
조남재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1년 9월
평점 :
그래서 성능이 기하급수적으로 좋아지다가 머지않아 기계 연합이 총체적으로 인류의 지능을 넘어서는 시점인 '싱귤래리티 (singularity) 포인트'에 도달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이렇게 똑똑해진 기술들의 총체적 덩어리를 '테크늄(TECHNIM)'이라고 명명했다. 테크늄은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었던 모습으로 세상을 바꿀 것이란다. (-25-)
우리가 디자인 씽커가 되기 위해 페트리샤 무어나 간디처럼 살 수는 없겠지만, 공감의 상대와 공유하는 무언가가 있어야 도움이 된다는 점은 분명하다. 공유할 수 있는 대상에는 공간적 특성과 언어, 차림, 몸짓, 과업 등 여러가지가 포함된다. (-117-)
문제의 표상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맞딱뜨리는 현저한 영향을 미친다. 노먼에 의하면 나쁜 표상은 같은 문제를 더 어렵고 고민스러운 대상으로 만드는 반면, 좋은 표상은 같은 문제라도 직관적이고 체험적인 사고의 대상으로 만들어 난이도를 낮추어 준다. (-220-)
논문, 특허, 제안 등 창의적 성과물에 대한 실증 연구에 의하면 3번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이 차의적인 사람의 특징에 가깝다.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은 타인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소통을 잘하며, 교분이 넓은 사람이다. 분자 생물학 분야의 주요 아이이더들은 혼자서 종일 현미겨을 들여다보고 있는 연구자가 아니라 10여명이 정기적으로 모여 허심탄회하고 깊이 있게 대화하는 모임에서 주로 탄생했다. (-287-)
디자인씽킹은 창조적 사고를 통해 세상에 크고 작은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을 꿈꾼다. 변화는 현재 상태에서의 이탈을 의미한다. 이탈 후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창조적 시도를 하지만 변화는 그 자체가 안정을 무너뜨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소한 사용법의 변화, 용도의 변화, 도구의 변화, 일하는 방식의 변화도 사용자에게는 행동, 습관, 관행이 어제와 다른 세계로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변화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은 필연적으로 심리적 불안감을 수반한다. (-372-)
디자인씽킹을 말하기 전 우리에게 친숙한 전화기를 보자. 전화기는 초창기 손가락으로 돌리는 전화기였으며, 이후 전화번호를 손가락으로 접촉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그 과정에서 시간적인 절약이 혀실적으로 나타났고, 이후, 전화기는 유선 전화에서, 무선전화로 기술적 변화를 형성하게 되었고, 지금은 누구나 손에 들고 다니는 전화기를 가지고 있다. 텔레비전도 그렇고, 세탁기 ,냉장고도 디자인싱킹의 산물이다. 여기서 이러한 변화들이 이 책에서 언급하는 디자인씽킹이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디자인 싱킹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디자인적 사고, 아이디어 도출, 현재의 불편함을 편리함으로 바꿔 놓고,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디자인싱킹이라 말하고 있다. 즉 우리느 시시각각 디자인싱킹을 하면서, 그걸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익숙함과 낯설음의 반복, 변화와 적응의 순환, 그 과정에서 우리가 필요한 것에 대한 니즈를 이해하게 되고, 꿈꾸고, 원하는 것에 대한 원츠를 요구하게 된다.일련의 과정들이 디자인싱킹이며, 창조적 사고를 위한 도구,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요령을 익히게 되었다. 즉 디자인싱킹은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게 된다. 빌게이츠의 전문가적인 사고 방식, 마이크로소프트의 시대가 저물고, 테슬라의 직관에 의존한, 일론 머스크의 시대가 형성될 수 있었던 건, 그가 가지고 있는 탁월한 아이디어와 괴이한 발상에 있었다. 시대의 흐름을 타고 그는 변화의 주역이 되었고, 시대의 아이콘이 되고 말았다.시대가 요구하는 사람이 되려면, 미래 지향적인 존재가 되고자 한다면,디자인싱킹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었다. 제 4차 산업혁명, 싱귤레리티릐 시대, 문제를 해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나의 잠재적인 욕구를 충족하는 것, 그 안에서 나의 변화를 세상의 변화를 끌어 올리는 전반적인 과정, 내가 꿈꾸는 세상, 창조와 타협, 연대가 가능한 시대로 전환시키는 것,그걸 이 책을 통해서 이해하고, 세상 사람들과 공감을 끌어 들일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