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 - 읽다보면 역사의 흐름이 트이는 조선 왕조 이야기
유정호 지음 / 믹스커피 / 2021년 10월
평점 :
수신전: 관리의 미망인이 재가하지 않을 때 지급되는 토지
휼양전: 관리가 죽었을 경우 미성년 자녀에게 지급되는 토지
공해전: 관아의 경비를 조달하기 위해 지급하는 토지 (-21-)
조선은 여진족도 일본처럼 회유와 토벌을 병행하는 교린정책으로 관리했다. 평상시의 여진족은 조선을 상국으로 받으면서 정치 경제적 실리를 취했다. 여진족이 조선국왕에게 인사를 올리고 예물을 바치면, 조선은 여진족이 필요로 하는 물푸믈 나누어 주었다. 이와 별도로 조선은 여진족과 맞닿아 있는 조성과 경원에 무역소를 설치해 여진족이 필요로 하는 생필품을 제공하며 그들을 회유했다. (-82-)
향약 4대 강목
덕업상권 : 착한 일은 서로 권한다.
과실상규: 잘못한 것은 서로 규제한다.
예속상교: 서로 예절을 지킨다
환난상휼 : 어려운 일은 서로 돕니다. (-127-)
서당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난뉘었다. 첫 번째는 지역 유지나 양반이 자제를 교육하기 위해 만든 서장, 두 번째는 문중에서 가문의 아이를 교육하기 위해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만든 서당, 세 번째는 훈장이 생계를 위해 세운 서당, 네 번째는 나을 전체가 자식들을 교육하기 위해 여는 경우였다. (-144-)
명종은 이황의 건의를 타당하게 여기고 서원의 진흐을 위해 '소수서원'이라 쓰인 현판과 토지 및 노비를 지급했다. 그리고 서원에서 공부하는 학생에게 면세의 혜택을 내리면서, 서원은 조선시대 중요한 교육기관이자 사회를 운영하는 하나의 축이 되었다.
서원은 양반이라면 누구나 세울 수 있었으나, 모든 서원이 극가로부터 인정받고 경제적 지원을 받는 사액서원이 될 수는 없었다. (-147-)
강항(1567~1618년)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인물은 아니다.하지만 일본에게는 성리학을 알려준 매우 뛰어난 성리학자로 기억되는 인물이다. 강항은 임진왜란 중인 1593년 (선조 26년) 에 문과에 급제해 형조좌랑으로 근무하다 휴가를 받아 고향 영광에 잠시 내려왔다. 그러나 일본군의 기세에 남우너이 함락되자 강항은 영광으로 돌아와 순찰사 종사관 김상준과 함께 수백 명을 모집했다. (-200-)
조선 조정도 안용복이 관리로 사칭해 일본에 건너간 사실을 문제 삼았다. 특히 노론은 자발적으로 일본으로 넘어간 것도 큰일인데, 왕의 사절단으로 속인 것은 죽음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소론의 생각은 달랐다. 안용복이 울릉도와 독도를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한 공로를 참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행히 사형을 주장하던 노론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안용복은 유배형에 처해졌다. (-260-)
조선왕조 50년의 역사는 태조 이성계부터, 순중까지 27 대 임금의 치세로 나오게 된다. 성리학의 이념, 정도전이 구상했던 조선의 모습, 이성계 태조부터 ,왕자의 난으로 국가의 기본 틀을 갖춰 나갔던 이방원 태종은 세종 대에 이르러 , 조선이 동아시아의 주축으로 나아가는데 큰 변화가 되었다. 성리학을 조선의 기틀이 되었고, 서장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경국 대전은 중국의 대명률을 조선에 맞게 백성들을 통치하기 위한 기본 법을 바꿔 나갔으며, 조선 강토의 경계를 지켜나간다. 그리고 조선ㅅ히대 의병과 장수들은 조선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조선왕조 이야기, 부담없이 다시 읽는 365일간의 역사 스토리는 고려가 무너지고, 위화도 회군을 선택한 이성계는 토지 개혁 이후, 영의정을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조선시대 관료 품계표를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연산군 폐위, 임진왜란, 병자호란, 정묘호란과 같은 굵직굵직한 조선시대에 일어난 전쟁으로 조선은 큰 위기에 처하게 된다. ㅈ갑자기 도성을 버리고, 선조 임금의 피난길, 전쟁을 수습하였던 광해군, 임금으로서 가능성이 거의 없었던 철종이 조선의 25대 임금이 될 수 있었던 이유, 단종의 죽음, 단종 복위 운동을 지시했던 금성군, 그들이 묘소가 있는 곳, 조선시대 최초의 사액서원 , 소수서원, 사원 철폐령을 내리기까지의 조선시대 서원의 변천사를 이해한다면, 조선의 흥망성쇠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