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으로 시작하는 주식 투자
앤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스피는 '국내 종합주가지수'를 말한다. 쉽게 말해 현재 주짓시장에 상장된 모든 기업의 주식 가격을 하나로 묶어 표시한지표라고 보면 된다. 누군가 "오늘 시장이 어때?"라고 묶어 표시한 지표라고 보면 된다. (-43-)


매출액: 기업의 재화와 서비스를 판 금액
영업 이익: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랑 판매비와 관리비(영업하면서 든 비용) 를 제한 금액
당깃훈이익: 여업이익에서 영업외손익, 특별손읷, 법인세 등 기타비용을 모두 빼고 남은 금액. (-91-)


스윙매매의 원칙
1.내가 준비하지 않은 종목은 들어가지 말자( 왜 오르고 떨어지는비 모르면 매수하지 마라.)
2.손절 라인을 확실히 지켜라. (이슈를 선점했다고 생각했어도 일정 금액 이상 떨어지면 선점한 것은 아니다.)
3.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종목은 '뉴스'가 아니다. 실시간 검색어를 재료가 소멸되었다고 알리는 알림판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4.매도 시점은 매수하는 시점에서 생각하고 원칙을 지켜라. (-158-)


마지막 포지셔닝은 장기 포지셔닝이다.앞서 말한 가치 투자도 기본적으로 장기 투자를 말하는 것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장기 포지셔닝은 배당 투자를 의미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배당소득과 양도 소득(시세 차익)의 두가지다. 지금까지는 어떤 기업을 사야 시세 차익을 많이 남길 수 있을까를 중점적으로 바라본 관점이었다면, 배당 투자는 "어떤 기업을 사야 배당소득을 많이 남길 수 있을까?"가 주된 투자 포인트다. (-175-)


안정적인 기업 확인하는 법
1.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매년 안정적으로 유지되는지를 파악해라.
2.영업 활동현금흐름을 보고 실제로 기업에 돈이 들어오고 있는지를 파악해라.
3.FCF(Free Cash Flow) 가 플러스(+) 인지 확인해라.
4.부채 비율이 100% 가 넘어가지는 않는지 확인해라.
5.유보율이 1,000% 이상인지 확인해라.
6.이자보상배율이 10 이상인지 확인해라. (-183-)


주식 투자의 첫 시작은 소자본이다. 대체적으로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이들은 처음 100만원으로 주식 투자를 하고, 우량주에 투자하는 안정적인 주식 투자를 선택하게 된다. 대부분 고우량주 삼성 주식이나 카카오 주식 같은 주식을 사서, 종자돈을 만드는 일상적인 주식 투자이며, 시세차익이나 배당금을 부수적으로 얻게 된다.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경우 적은 수익이지만, 주식 투자 요령을 익히고, 나에게 최적화된 주식을 찾는 일반적인 과정이며, 초보 운전자가 시작부터 좋은 차를 사기보다, 중고차를 사서, 자동차 운전 스킬을 배우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과 비슷하다. 주식 투자가 안전 자산에 투자하는 방식에서, 리스크는 크지만 수익이 높은 주식으로 이전하는 구조가 보편적이다. 즉 장기 주식투자와 단기 주식투자, 분산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고, 리스크를 줄여 나가는 방식을 택하게 된다. 배당을 통해서 ,수익구조를 만들어 가는 평이한 구조이다.책에는 스윙매매의 원칙과 안정적인 기업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제무재표가 확실한 안전한 기업에 주식 투자를 한다면, 특별히 수익을 올리지 않더라도 고배당 수익을 만들 수 있고, 은행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부수적으로 얻게 되는 것이다. 즉 이 책을 통해 주식을 처음하는 이들에게 중장기 포지셔닝을 통해 내가 목표한 수익을 만들어갈 수 있고, 올바른 주식 투자 습관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