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맛 모모푸쿠 - 뉴욕을 사로잡은 스타 셰프 데이비드 장이 들려주는 성공하는 문화와 놀랍도록 솔직한 행운의 뒷이야기
데이비드 장 지음, 이용재 옮김 / 푸른숲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운이 좋았다.아버지는 다섯 살 때부터 나에게 골프를 시켰는데, 앞에서 잠깐 이약했득 한참 동안은 꽤 잘 쳤다. 실은 천재 유망주 수준이었다. 전략을 짜거나 특정 기술을 연습하지도 않았고 그저 아버지가 시켜서 골프를 쳤는데 또래의 누구보다도 더 잘했다. 특히 스윙에 타고난 소질이 있었다. 이렇게 말하면 재수없게 들리겠지만, 골프에 대해서는 그럴 수밖에 없다. (-28-)


우리는 어떤 희생을 치러서라도 반드시 존중하고 보전해야 하는 한 세기 묵은 연속체의 일부다. 주방에서의 모든 행동, 일,레시피는 전날 저녁 서비스, 같은 조리대에서 일할 다음 셰프, 바다 건너에 있는 셰프, 이미 오래전에 죽었지만 남긴 채소 써는 법을 따라하려는 셰프와 연결되는 이야기의 새 줄거리다. 모든 서비스는 이전의 세대가 남긴 공헌과 표현을 존중하고 내 방식대로 해석하고 요리 세계라는 조직에 새로운 문양을 더하는 기회다. (-103-)


수는 일을 시작하자마자 요리팀과 손발을 잘 맞췄다. 시드니에서는 매일 아침 수와 그리노가 커피를 마시며 전날의 상황을 분석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했다. 둘의 우호적인 관계 덕분에 요리팀과 고객 서비스팀이 레스토랑 세계에서는 드물게 사이가 좋았다. 대체로 두 팀은 같은 목표를 놓고 경쟁하지만 세이보에서는 달랐다. 웨이터는 요리사를 믿고 요리에 얽힌 이야기를 홀로 전달했다. 그리고 요리사는 손님과 더 관계를 맺고 싶어 하는 한편 웨이터 동료들과도 친해지고 싶어 했다. (-219-)


나는 삶의 업적을 남길 시점에 가까이 다가가고 있었다. 나의 두뇌는 우주 탐사에서 숨겨진 태양계를 발견하고 임무를 마치고 결과물을 식당으로 가지고 돌아왔다. 나는 진짜 그렇게 생각했다. 아이디어가 흘러넘쳤고 심지어 눈으로도 보았다. 조증을 겪었다고 틀린 건 아니다. (-287-)


나는 아버지가 최근 더 나은 , 더 사려 깊은 ,사랑을 베푸는 사람이 되려 애썼다고 믿는다. 그래서 어린 나를 키운 부모였던 그뿐만 아니라, 요즘의 그에게도 점수를 주고 싶다. 내가 원하는 그대로의 아버지였다면 나는 이렇게 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지금조차,내가 아빠가 된 다음에도 아버지와 나 사이의 큰 세대 차를 느낀다. 짐 김 박사는 나에게 전쟁통의 삶을 절대 이해하지 못할 거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의 말이 맞다.나는 내 부모의 경험을 이해하지 못한다. (-354-)


미국 이민 2세대, 저자 제이비드 장은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스타 셰프라고 한다. 한구으로 치면 백종원급이라고 보면 될까, 그가 보여준 요리에 대한 철학, 그가 걸어온 삶의 여정을 따라가 본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고, 성공을 위행서 어떤 것이 내 삶에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그의 솔직함과 치열함, 유머가 그의 성공의 첫 걸음이며, 다양한 경험 속에 레시피를 개발하고, 성공과 실패 속에서 나만의 길을 찾아가는 것이 이 책을 읽은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된다. 즉 실패도 자산이 되고, 성공도 자산이 되며, 다양한 경험을 겪어가는 시행착오 하나 하나가 중요하다.



저자는 다양한 활동을 시작하고 있었다.넷플릭스 <셰프의 정신>,<어글리딜리셔스>,<데이비드 장의 맛있는 하루> 등에 출연하고 있으며, 모모푸쿠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는 셰프 겸 경영자겸 요리사이다. 


즉 그의 발걸음 뒤에는 요식업계의 생리에 대해서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다. 레스토랑을 운여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요리사도 필요하지만, 요리사간의 협력과 조화, 소통,관계의 중요성도 빼놓을 순 없었다.즉 와인 하나하나 만들더라도 모든 정성을 다하고, 훌륭한 고객 서비스, 샘솟는 강직함이, 데이비드 장의 강점이자, 성공의 비결이었다. 이 책은 평범함 속에서 비범함을,비범함 속에서 평범함을 찾게 되었고, 내 삶의 치열한 도전이 나의 성공의 기준이 되고 자신의 컴플렉스, 열등감의 근원을 찾아가게 된다. 성공은 멀리 있지 않고, 나 자신을 극복하는 과정 속에 있다는 걸 다시 한 번 깨우쳐 나갈 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