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디퍼런트 - 사람과 숫자 모두를 얻는, 이 시대의 다른 리더
사이먼 사이넥 지음, 윤혜리 옮김 / 세계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정한 리더란 바로 이런 것이다. 강한 기업을 만드는 일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 리더가 된다는 것은 부모가 되는 일과 같으며, 회사는 새로운 가족과 같다. 건강할 때나 아플 때나 변함없이 서로 보살폊ㄹ 가족 말이다. 부모 같은 리더 아래서 직원들은 가족에게 하듯 회사에 충성한다. (-35-)


사람들은 단순히 돈을 많이 주는 회사가 아니라 동료들과 함께 있을 때 안전감을 느낄 수 있는 회사, 성장할 기회를 주는 회사, 눈앞의 이익보다 큰 같치를 추구하는 회사에서 일하고자 한다. (-115-)


체내 화학 물질이 균형 잡혀 있을 때 우리는 용기, 샘솟는 의지,통찰력, 창의력, 공감력 등 초자연적인 힘에 가까운 능력을 얻는다. 이때 경이로운 결과가 나오며 그 결과에 따르는 감정 또한 놀라운 수준일 것이다. (-135-)


몇몇 사라은 집단적인 의도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전 국민이 인간성과 도덕성을 버렸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는 것이다. 다르게 보는 사라들도 있엇다. 전쟁이 끝난 뒤 수많은 나치 당원과 독일인들은 구태의연하게 변명했다."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우리는 그저 명령에 따랐을 뿐이에요." 그들은 마치 주문을 외듯 이렇게 말했다. (-182-)


마르케 함장은 이렇게 설명한다."리더의 목표는 명령을 냐리지 않는 것이다. 리더는 방향성과 의도만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지는 조직원에게 맡겨야 한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조직원이 지시를 따르도록 훈련시킬 분 그들에게 생각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이는 많은 조직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다.  (-262-)


현재는 아이디어나 부를 공유하는 것보다 보호하는 일이 일반적이다. 뉴저지의 한 회계사는 나이가 많은 고객과 젊은 고객의 차이가 확실히 느껴진다고 내게 말했다."비교적 나이가 많은 고객들은 공평성을 지키기 위해 세법 테두리 안에서 행동합니더, 부과된 세금을 기꺼이 납부하죠. 반면 젊은 세대는 의부를 최소화하려고 시간을 많이 들여 법의 허점을 악용할 방법을 찾습니다." (-341-)


현재 사회는 수많은 조직들이 모여서,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고, 효율적이면서, 생산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직만 있어서는 결코 조직이 긴밀하게 연결되지 않는다. 인간의 숨어 있는 DNA 와 욕구와 니즈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직이 있고,그 조직의 중심축이 되는 리더가 필요하다.리더는 나침반이며, 방향을 제시하고, 조직 구성원을 긴밀하게 연결하는 역할을 도모하고 있으며, 일의 효율석글 최적화하는 조직 문화가 만들어지며, 새로운 역할과 제안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그래서 리더에게는 리더가 될 수 있는 기본적인 요소가 있어야 조직이 끈끈하고, 가족적이면서,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위기에 강한 리더가 리더의 강한 면모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조직의 구성원은 일에 대해서 관심가지고, 성과를 챙기려 한다. 역할에 대해서 강조하게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대체적으로 책임지지 않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그 책임은 온전히 리더 몫으로 돌아갈 때가 있다. 음악의 오케스트라에서 지휘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것처럼, 경영에서 , 리더가 가지는 위치는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일을 잘하는 것을 넘어서서 무언가 정확하게 알 수 있고, 희생정신을 가지고 일을 도모하는 것, 조직 구성원의 안정성을 소속감, 신뢰감, 협동심을 도모하도록 최선의 전략을 갖춰야 한다. 배움과 학습 뒤에 적제적소에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것, 그것이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