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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은 없다 - 온라인 쇼핑 시대, 전통시장의 살아남기
공시인 지음 / 렛츠북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누구에게나 세월이 지나도 늘 즐겨 찾는 옷이 있을 것이다. 비록 유행이 지난 옷이지만 왠지 애착이 가고 손이 가는 그런 옷 발이다. 이런 옷은 남들이 보기에 조금은 부족해 보일지라도 자신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하기에 즐겨 입게 되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만의 특색으로 남게 된다. 이것이 자신만의 개성을 갖게 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28-)
산 안톤 시장은 1945년 개장하여 2008년부터 2012년 5월까지 재건축 후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지역 친화적 시장으로 거듭난 스페인 마드리드의 시장이다. 시장의 재건축 기간에는 상인들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시에서 임시시장을 마련하여 운영하도록 했다. (-60-)
산타카테리나 시장은 2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시장이다. 한때 재정난에 폐장위기를 낮았으나 , 1997년부터 2005년까지 8년간의 재건축을 거쳐 재개장하게 되었다. 당시 바르셀로나 시에서는 도시 재생의 일환으로 '바르셀로나 슬럼가에 빛과 희망'을 주기 프로젝트로 진행했다. 재건축은 공모전을 통해 여러 건축회사 중 엔리크 마라예스가 진행하게 되었다. 엔리크 마라예스의 설계로 시장의 주요 판매 제품(채소,과일 등)의 모양을 형상화한 타일로 아케이드를 설치하였으며 지붕은 바다에 파도치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77-)
1972년 뮌헨 올림픽 개최를 위해 시장 내 전찻길을 없애고 보행자 전용구역으로 지정하면서 뮌헨의 대표적 만남의 장소로 변모하였다. 20년 전 상인들의 자발적 협의로 지어진 비어가든은 시장 자체가 복합 문화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 가장 큰 요소이다. 비어가든은 1천여 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야외 공간으로 식탁과 의자가 비치되어 있어 푸드코트이자 고객 쉼터 역할을 하고 있으며 관광 명소로도 유명하다. (-105-)
대형마트야 경영주체가 하나이니 상관없으나 전통시장은 각 점포의 집합체 형태여서 누가 얼마를 지불해야 하느냐 하는 배송 비용의 분배 문제는 민감한 문제로 남는다. 대형마트는 개별 품목의 판매 금액에 이익과 배송비 등의 부대 비용들이 포함되어 마트 전체에서 판매된 총액에서 배송 비용을 일광해서 부과하면 된다.그래서 총액 얼마 이상이면 무료 배송도 가능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무료 배송 쿠폰을 정기적으로 배송하기도 한다. (-134-)
젠트리피케이션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전통시장을 포함한 원도심의 재생은 소프트웨어적이고 휴먼웨어적인 측면의 기존 구성원 관계망 개선에서 출발해야 한다. 즉 , 재생의 첫 번째는 사회적 관계망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물리적 재생이 아닌 사회적 재새이 우선되어야 한다. 물론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유통 단계의 축소 등을 통한 원가 절감, 상품의 다양화, 편의시설 확충을 통한 편리성 강화의 노력도 필요하다. 그러나 전통시장의 강점인 관계망을 강화하는 것이 다른 유통 채널과의 차별화를 이루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144-)
재래시장은 친서민적이고, 서민과 지역 밀착형 물건들이 쏟아지고 있는 공간이다. 각 지역마다 특색있는 농산물이 판매되고 있으며,상황에 따라서,수요와 공급이 정해지고 있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재래시장 활성화 정부 정책에 따라서, 현대화 시설이 전통 시장에 들어서게 되었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인프라에 대해 관심 가지고 있다. 그 과정에서 구매자의 편리를 도모하고 있으며, 최근엔 배송 서비스, 주차 서비스까지 구축되고 있었다. 소위 대형마트의 경쟁력에 밀려, 전통시장의 강점이 소멸되고, 단점이 부각되는 과정에서, 그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자구책의 일환이기도 하다. 사람과 사람 내음새를 느낄 수 있고, 각자 관계망이 공존하는 곳, 서로 소통하고,외로움과 고단함을 덜어낼 수 있는 공감이 전통시장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강점이라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에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었다. 200년 넘는 역사를 지닌 해외의 전통시장 성공 사례들을 본다면, 지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 생동감 있는 전통시장, 현대적인 트렌드를 완비하는 전통시장이 있다. 여기에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완비하고, 성장의 교두보로 삼는 것을 중시하는 이유는 이 과정 속에 내포하고 있었으며,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해 기존의 상권이 서서히 무너지고 있는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유통 혁신,물류 혁신, 배송 혁신을 꾀하고 있었다. 전통 시장 내 상인들의 협동과 연대 속에서 전통 시장의 가치 완성, 전통시장의 목적와 의도에 맞게 찾아내 그 지역에 맞는 특색있는 시장의 모습이 형성되고 있으며,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