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이준석 THE 인물과사상 2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보가 진보를, 보수가 보수를 비판하는 , 즉 같은 편 내부에서 비판하는 '비판의 뉴 노멀'이 정립되면 세 가지 좋은 점이 있다. 첫째, 비판에서 악의적 요소를 배제할 수 있다. 둘째, 비판 대상에 대한 오해나 무지의 한계를 넘어서 비교적 정교한 비판을 할 수 있다. 셋째, 악의 오해 무지에서 자유로운 비판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거나 아에 귀를 막고 무시해버리는 수용 태도에 변화를 가져와 잘못된 것을 교정하는 영향력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11-)


문재인의 가석방 결정과 일부 친문 지지자들의 반발 사이에서 김어준이 늘 그러했듯이 '여우같은 처신'을 하리라는 건 예견된 일이다. 하지만 그간 정치적 견해를 무모할 정도로 과감하게 피력하던 김어준이 갑자기 얹론 비평가로 전환하는 모습은 보기에 딱한 일이었다. (-102-)


지금으로부터 25년 전인 1996년 1월 25일 밤 11시쯤 노무현 등 당시 이른바 '꼬마 민주당'의 전현직 의원 9명이 어느 전직 검사의 집에 들이닥쳤다. 그 전직 검사는 10여 년간 오직 '법의 정의'를 향해 돌진해 '모래시계 검사'라는 영예는 얻었지만, 검찰마저 성역으로 여기지 않은 탓에 사실상 검찰에서 쫒겨난 홍준표였다. (-185-)


"강준만 교수 칼럼은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에 대해 비판을 많이 했다. 주요 근거는 대선 공약이었다.'약속했던 거 지켜라' 였다. 핵심적인 공약을 지키지 않으니 비판했다. 그렇다고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이 완전히 잘못되었다거나 이명박 정부나 박근혜 정부보다 못하다는 평가에는 동의할 수 없다. 정확하게 평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269-)


진중권은 변호인을 따로 선임하지 않은 채 사실관계에 대한 답변서를 한 차례 제출하는 것으로 대응했음에도 패소한 김용민의 처지가 곤혹스러워졌다. 기각 판결 이후 "김용민 의원 똘마니 확정","명색이 법률가 출신 국회의원이 자신을 비판했다고 소송을 걸고 패소하나" 라고 조롱하는 반응에 직면해야 했으니 말이다. (-307-)


2021년 4월 7일 보궐선거는 더불어 민주당의 참패로 끝났다.더불어민주당은 쇄신차원에서, 당대표 교체가 일어났고, 송영길 당대표 체제가 되었으며, 총리 공백을 김부겸으로 바꾸게 된다. 2022년 대통령 선거 체제로 더불어민주당의 당내 시스템이 바뀌게 된 것이다. 여기까진 어느정도 괜찮았다. 문제는 대선 이후, 당내 분위기다. 소위 비판의 칼날을 세웠던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에서 여당으로 바뀌고,기득권이 되면서, 그 칼날이 무뎌지게 된다. 민주당 스스로 국민을 바라보고 가겠다는 말이 무색해진 것이며, 국민의 힘당은 이준석 당대표 체제로 확 달라지게 된다. 소위 2030 세대를 표방하는 이준석의 당돌함과 발칙함 그리고 미숙함, 국민의 힘호를 이끌었고, 그 과정에서 당내 반발은 불가피하게 된다. 이 부분을 진보 논객 강준만 교수는 인물과 사상 두번째 이야기 <발칙한 이준석>편에 논하고 있었다. 이준석 체제의 특징과 더불어민주당 및 문재인 정부의 문제점, 그리고 스스로 지키지 못한 약속, 더불어 민주당이 더물어민주당 답지 못한 현재의 모순을 지적하고 있으며, 뼈아픈 이야기들이 적혀 있다. 소위 대선 경선 구도에서, 이재명,이낙연 구도가 자여지고 있으며, 그 뒤에 추미애 후보가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힘당은 윤석렬, 홍주표 구도가 되고 있었다.그 과정에서 자친 진보의 입을 자처하고 있는 김어준의 약아빠진 수, 더 나아가 더불어민주당 당내 국회의원의 어리숙한 처세 , 문재인 정부 안에서 보이지 않는 허수까지 끄집어 내고 있었으며, 앞으로 국민의 힘당을 이끌 가능성이 큰 대권 주자 모래검사 홍준표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진보의 시선으로 진보를 비판할 때, 악의적이지 않고, 정확하게 비판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위기를 스스로 초래하고 있는 가운데, 그 말에 어느정도 수긍하고 공감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