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이네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 놀이 중심, 아이 중심! 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엄마표 미술 바른 교육 시리즈 17
차진아(라온맘) 지음 / 서사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놀이터에 가면 아이들이 없다. 아이들이 서로 모이지 않고,함께 하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아이들은 이제 놀이터에서 아이들과 함께 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연과 벗하며, 흙과 물 ,숲과 풀을 만지작 거리면서,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자연미술놀이' 가 사라졌기 때문이다.자연 속에서 두발로 뛰어다니고, 두 손으로 만지고, 오감을 가득 채워나가는 것이다. 아이와 친구처럼 놀이와 재미,행복을 도모하는 엄마표 미술의 본질이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남다르게 생각한다. 지금 부모들이 어릴 적 해왔던 놀이들, 장난감보다 밖에서 자연 속에서 흙을 만지고, 자연의 신비로움, 독특한 생물들에 대한 이해, 종이 스케치북에 다양한 색연필로 낙서를 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만들 수 있다. 직접 다양한 물감을 스케치북 종이에 풀어서,다양한 색을 섞어가는 것, 흙을 만지고, 자연속의 곤충을 만들어내는 것, 나무와 풀과 돌과 흙을 벗하고, 자연 속에 감춰진 생물들을 직접 만들면서 그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산으로 들로 뛰어다니면서, 신기한 것을 보고, 자연에 파묻혀 있었던 우리들의 놀이터, 그것이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의 본질이며, 색감을 이해하고, 구성력과 표현력을 익히고, 집중력과 호기심, 창의성을 키워나갈 수 있고, 혼자서 놀았던 아이들이 친구들과 같이 놀게 되면, 협력과 이해, 공감력을 키울 수 있다. 내 아이 스스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찾아내 ,관찰력을 높여 나간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느꼈던 다양한 시선을 ,부모가 모르는 아이의 숨어있는 잠재력을 높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