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FOR 에듀테크 -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가상현실 코스페이시스 메타버스 시리즈
변문경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염병 예방을 위해 비대면 수업이 시행되면서 ZOOM 과 같은 거울 세계 메타버스가 급성장하였습니다. 게다가 행사는 온라인 생방송으로 유투브를 타고 송출되었습니다. 전시는 가상전시장을 구축하여 온라인에서 관란하였습니다. (-17-)


"교육이 맞닥뜨린 가장 큰 문제는 교사가 시대에 뒤쳐진 디지털 이전의 언어를 가지고, 거의 완전한 디지털 언어를 사용하는 이들을 가르치려 한다는 점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65-)


메타버스 거울 세계를 교육에서 활용하면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 안에서도 더욱더 흥미진진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교실에 와서 학부모 총회를 하지 못하는 학보무들에게 교실 이미지를 제공하고 그 안에 자녀의 작품을 업로딩한 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면 그 안에서 온라인 학부모 총회를 열 수도 있을것입니다. (-136-)


스마트폰에 코스페이시스 앱을 설치하였으면 공유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 옆에 있는 손가락 모양의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코스스페이시스 보기 방식이 두 가지 제공됩니다. QR 코드 스캔이나 공유 코드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콘텐츠를 연결합니다. 콘텐츠가 연결되면 플레이 버튼을 선택하면 코스스페이시스를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199-)


스티브잡스의 명언 중에 "사람들은 대체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 보여주기 전까지는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미 우리의 삶의 일부가 된 메타버스와 인공지능은 애초에 우리가 원하고 선택한 것은 아닐지라도,이제 우리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269-)


제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 삶은 급변하고 있다. 지금 우리는 삶의 변화 뿐만 아니라 새로운 조건을 형성하고 있으며, 내 삶의 작 변화에는 교육과 경제, 문화 전반에 연결되고 있다. 여기서 변화란 질적인 변화와 양적인 변화 두가지다. 특히 교육 분야에 있어서 우리가 알고 싶은 것들을 확인하자면, 내 삶에 변화 뿐 아니라 새로운 조건이 필요하며, 교육과 기술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었다.즉 텍스트에 의존한 교육에서 탈피해 체험형 교육으로 바뀌고 있으며, 제더타운 (Gather.town),이프랜드(ifrland),제패토(ZEPETO),가상현실페이시스(CoSpaces) 를 통해 교육은 체험형으로 변화되고 있다.그 기술을 통칭하여 , 메타버스라 부른다.


메타버스는 우리 삶을 바꿔 놓았다. 가상현실 공간안에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항공 우주 분야가 가장 큰 변화이며, 우주 여행을 떠나지 않아도, 우주의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게타운, 이프랜드,제페토, 가상현실 코스페이스 디지털 기술은 새로운 조건의 기준이 되고 있으며, 개념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MZ 세대에겐 호기심과 창의력의 원천이 되는 기술이지만, 베이비붐 세대, 386 세대, X 세대에겐 낯선 기술들이 메타버스의 세계관이다. 그래서 교육 현장에서 교육의 주축이 되는 586 세대와 X세대의 교육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는 사용법 뿐 아니라 그 기술을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지 찾아내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의학 분야에 있어서 메타기술은 매우 중요한 요규사항이 된다.실제 의료행위에 있어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는 환자의 시술이 불가능한 경우, 의학은 가상현실공간에서 메타기술을 통해 현실과 가장 근접한 의료행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바이오 산업도 마찬가지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관을 도출할 수 있다. 즉 에듀, 교육이 테크놀로지(Technology) 와 연결되면,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수 있고, 교육현장에 칠판이 사라진 것처럼,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교육 방식은 서서히 사라지고, 새로운 교육혁명이 나타나게 된다.그것이 이 책을 읽는 이유, 에듀테크 이전에 그 교육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교육 인프라에 대한 이해가 먼저 요구되고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