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ob? 나는 제약 바이오 회사에서 일할 거야! ㅣ job? 시리즈 39
주성윤 지음, 옥민호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9월
평점 :
백신이란?
백신이란 우리의 몸이 바이러스나 질병과 스스로 싸워 이길수 있도록 항체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요. 몸 안에 항체가 만들어지면 이후로는 병에 걸리지 않는 면역력이 생기게 되죠. 1749년에 태어난 영국의 의사 에드워드 제너는 우두병에 걸린 소의 젖을 짜던 사람들이 천연두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그래서 1756년 한 어린 소년을 약한 우두병에 걸리도록 했어요. 그랬더니 소년도 젖을 짰던 사람들처럼 천연두에 걸리지 않게 되었지요. 그것이 바로 천연두 백신의 탄생이랍니다. (-25-)
바이오 신약 :생물체에서 얻은 성분으로 개발한 새로운 의약품
바이오 베터 :약의 효능, 효과 등을 개선한 개량신약
바이오시밀러 :기종에 허가된 바이오의약품과 동일한 품질과 효과를 갖는 바이오의약품 (-93-)
2020년 이후,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백신과 백신을 만드는 제약회사가 우리사회의 주요 이슈가 되었고, 제약회사에 취업하거나, 생명공학 관련 공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관심가지고, 꿈과 진로를 찾아가려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생명공학의 미래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그 과정에서 백신 제조 과정 뿐만 아니라,의학과 의약에 대한 이해,약의 효능과 약품의 종류, 내 몸의 질병의 다양한 특징까지 알고 싶어지는 경우, 이 책은 아이들의 수준에 딱 맞게 쓰여진 책으로서, 남다른 시선과 이해를 도모하고 있었다.즉 이 책은 생명공학에 대한 이해, 제약회사에 들어가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쉽고, 재미있다. 백신, 생명공학, 유전자 공학 등등 딱딱하고, 전문적인 지식에 머물러 있는 의학 분야에 있어서 만화로 채워져 있어서 눈에 확들어오게 되고, 백신의 시작이 언제인지 하나 하나 짚어나간다. 의약의 종류에 따라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 있고, 편의점에서 파는 응급용 의약품이 있다. 응급처치와 ,부작용을 생각해야 하는 전문의약까지 설명하고 있다.그리고 한때 전 인류의 공포분위기를 조성하였던 천연두는 제너에 의해 우두 백신이 발견되었으며, 종두법을 도입한 지석영(1855~1935) 에 의해, 천연두가 서서히 한반도에 사라지게 된다. 이처럼 인류의 역사는 전염병의 역사이기도 하다. 우리는 전염병으로 인해 살아가고, 죽음 속에서 견뎌야 했던 지난날의 기억,그 기억들이 층층히 쌓여져 우리 삶과 서로 엮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