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 원어민처럼 영어 말하기를 배운다
A.J. 호그 지음, 손경훈 옮김 / 아마존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는 쉽고, 재밌고. 흥미진진하다.
나는 대략 6개월 안에 영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다.
실수는 정상적이고 필요하다. 심지어 원어민도 실수한다.
시험점수가 아니라 의사 소통이 영어 말하기의 목적이다.
문법 공부는 영어말하기를 죽인다.
누구나 강력하게 영어 말하기를 배울 수 있다.
나에게 잘못된 것은 없다. 나는 단지 나쁜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고 나는 그것을 바꿀 수 있다. (-60-)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는 대부분의 학습이 귀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듣기 시스템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텍스트를 사용하는 건 괜찮지만 당신의 시간과 노력 대부분을 오디오를 학습하는데 집중하라. (-137-)


영어에 긍정적인 최고조의 감정을 연결한다.
제한하는 믿음을 강화하는 믿음으로 바꾼다.
열정을 불태우고 배우는 동안 움직이다.
내면의 영화를 감독하고 지휘한다.
단어가 아니라 구절을 배우는데 집중한다.
문법을 공부하지 않는다.
눈이 아니라 귀로 배운다. 공부 시간의 80%를 듣는데 보낸다.
깊게 배운다. 그래서 구어체 영어를 진정으로 익히는데 필요한 수맣은 반복에 기꺼이 시간을 투자한다.
문법을 숙달하기 위해 시점 이야기를 사용한다.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진짜 영어 자료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영얼르 배운다.
번역 없이 자동으로 응답할 수 있게 훈련하는 듣고 대답하는 이야기로 영어를 생각하면서 배운다. (-193-)


몇 년 전, 나는 샌프란시스코에서 고급 작문 수업을 가르치고 있었다. 나의 학생들은 미국 대학에 들어가기를 희망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었다. 그들은 왜 미국에서 공부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에세이 작성을 막 끝냈다. (-208-)


영어 공부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할까, 영어에 대해서 자신감이 없는 ㅅ하람, 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 그 대답에 대한 질문이 나와 있는 책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이다. 이 책을 자세히 보면 우리의 영어 습관, 관습이 자세히 묘사되고 있었으며, 잘못된 영어 학습의 원인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영어를 한글에 끼워 맞추려는 습관이 나쁜 영어 학습을 조장한다. 특히 영어 학습에 있어서 모국어와 제2 외국어로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차이가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었다.


지난날을 생각해 본다면,한국과 일본인들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들,  왜 우리가 영어 공부에 실패하는지 하나하나 적시하고 있다. 문법에 의존한 영어, 어휘 맞추는 영어, 복잡한 영어 문장 사용, 여기에 더해 완벽한 영어를 써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숨어 있다. 그런데 영어를 쓰는 원어민도 실수를 한다, 즉 완벽한 영어는 없다는 것이며, 실수해도 괜찮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자신의 영어 실력을 높여주는 것이다. 모국어, 한국어를 쓸 때, 문장 순서가 틀리면, 그 뜻도 아리송한 경우가 있다. 소위 페이스북에, 누군가 쓴 한글이 구글 번역체인지, 한글인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우리들을 본다면, 언어를 배우는 것이 노력이 필요없는 자연스러운 공부방법으로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걸 반증한다. 6개월 동안 듣고, 말하는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영어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노력이 없다 하여, 영어 공부 하지 않는다고 영어가 저절로 내 곁에 나타나지 않는다.6개월간 국어를 배우듯, 문장 속에서 단어를 찾고, 문장 속에서 단어의 뜻을 찾아야 한다. 별도로 어휘 공부에 매진하지 말고, 문장 속에서 어휘의 뜻을 파악해야한다. 그런 자연스러운 영어 공부법이 , 영어에 능통하고, 원어민이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완성된 에세이가 탄생될 수 있다. 즉 영어는 문법이 아닌 심리적인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한 때 유명앴던 베스트셀러 영어 공부법, 영절하, 영어 절대로 하지 마라는 그 방법이 지금도 유효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영어를 잘하고, 자신감 있게 원어민 앞에 나설 수 있는 사람, 지속적인 영어를 하면서, 가랑비에 옷젖듯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PRS ENGLISH Jr. 2021-10-15 21: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노력이필요없는영어] 책에 대해 좋은 서평을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번역을 한 손경훈 쌤의 제자이고요, 함께 A.J. Hoge가 알려주는 방법으로 영어를 연습하고 있어요. 제 블로그에도 한번 들러주세요~^^


2021-10-16 00:0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