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케치업 2021 feat Ruby - 건축/인테리어 실전 모델링의 기준 ㅣ 브이레이 시리즈
한정훈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9월
평점 :



건축가에게 AUTOCAD 2022 가 친숙한 소프트웨어라면, 실내건축 디자이너에게는 루비 Ruby 가 친숙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둘은 서로 교차 프로그램이 될 수 있고, 건축 관련 작업을 한다는 것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루비Ruby는 건축 디자인에 촛점을 맞춘 소프트웨어로서, 세계적인 건축 디자이너에게 필수나 다름없다. 길을 지나가다가 웅장하고 ,외형적으로 아름다운 건축물을 보면, 루비가 어떤 곳에 쓰여지는지 명징하게 파악하게 되다. 그리고 그 웅장한 건축물을 모방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면, 루비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고 싶어질 것이다. 이 책에는 건축의 외형과 내부를 다양한 템플릿 도구를 활용해 정확하게 모델링 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적인 감각이 요구되고 있으며, 직감과 창의력을 요구하는 일을 도맡아하고 있다. 건축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서, 효율성과 순발력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루비Ruby에 매료되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건물을 수치화하고, 수치선을 꼼꼼하게 기록하는 과정에서 ,면과 선을 잇고, 각각의 공간의 특성을 규정하고, 면적을 계산하면서, 수치와 기능, 미적감작을 고려해 ,인테리어적인 요소들로 채워지게 되는 것이다. 그 안에서 태그 지정 및 각각의 객체,그리고 그룹화를 통해 하나의 객체를 서로 연결시켜 나가고 있었다. 동종의 객체를 복사 붙여넣기 하면서, 바르게 인테리어 설계가 용이하며, 나아가 건축이 가지는 백터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의 건축에 가깝게 배치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까지 루비 Ruby 인테리어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고, 나만의 스타일을 완성하게 되는 것이다. 즉 어떤 건축물 내부에 보이는 다양한 모습에서 각각의 컴포넌트를 배치하면서, 독특한 내부와 외형적인 요소를 고려할 수 있고,나만의 건축 DIY를 가상의 공간에서 루비 Ruby 프로그램을 통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