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번 요요가 반복되는 이유 - 생활습관을 다시 만들다
임찬미 외 지음 / 신진의학사 / 2021년 7월
평점 :
우리가 정말로 배가 고프다면 진짜 배고픔은 천천히 오며,배에 꼬르륵 소리가 나기도 하고 살짝 어지럽기도 하다. 그리고 특정한 음식이 아닌 무엇을 먹어도 괞찮다는 생각이 들며, 식사 후에는 만족감과 행복감이 찾아온다. 반대로 가짜 배고픙은 특정한 음식이 먹고 싶거나 물 한잔에 배고픔이 사라진다. (-34-)
단백질은 과도한 양을 섭취한다고 해서 모두 흡수되거나 사용되지 않는다. 오히려 사요되고 남은 양은 심장을 거쳐 소변으로 배출되거나, 지방으로 변환되어 저장될 수 있다. 근육랴을 키우기 위해 고단백 셰이크나 급원식품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운동 없이는 근육을 키우기 어렵다. 식이관리를 먼저 시작하는 시점이라면 특히 단백질 위주로 먹틀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87-)
그중 대표적인 좋은 탄수화물은 야채, 미역, 버섯 등이 있으며 나쁜 탄수화물에는 우리가 흔히 아는 밀가루, 정제 탄수화물 등이 있다.그렇다면 이 두가지를 쉽게 구별할 수는 없을까? (-108-)
어느덧 30년이 지났다. 30년 전 우리 삶은 육십 환갑이 지나면 성대하게 잔치를 치루고, 온가족이 모여, 오붓한 시간을 보내게 된다.오십을 넘어서 나이 육십에서 느껴지는 무게감은 지금 현대인들이 체감적으로 느끼는 나이의 무게와 큰 차이가 나고 있으며, 삶과 인생,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 다가오게 되었다. 다이어트는 바로 그 과정에서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며, 내 삶을 바로 잡기 위한 기준이다.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의 기본이 다이어트이며, 미디어 속에서 우리가 이상적으로 바라보는 다이어트가 아닌 내 기준에 맞는 다이어트가 내 삶을 건강하게 바꿔 놓을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우리 사회는 다이어트에 치명적인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었다. 과거 비만이 큰 문제가 되지 않았던 이유는 살을 찔 수 잇는 시간적인 여유, 풍요로움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 왜 우리가 요요에 빠지는지 원인을 찾게 된다. 진짜 배고픔과 가짜 배고품을 구별하지 못한데서 원인이 있다.하루 적당량만 먹으면 정서적 무질적 허기짐이 해결되었던 것과 비추어 볼 때, 지금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는 다이어트의 근본적인 목적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다이어트를 하는 것을 전문가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르게 되었고, 다이어트 산업이 발달하게 된 원인이기도 하다.
쉽게 다이어트 하고, 쉽게 살을 빼고 싶은 인간의 욕망은 다이어트조차 편리와 효용을 강조하고 있다. 식단 조절 그리고 체질 개선,습관을 바꾸는 것까지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것들이 여러가지 방향을 지니고 있으며, 이 책을 읽는다면 건강한 다이어트, 긍정적인 다이어트가 무엇인지 있으며, 식단의 균형과 조화가 요구되고 있다. 지방과 탄수화물은 무조건 나쁘고 멀리해야 하는, 단백질과 비타민은 좋다고 생각하는 우리의 인식 변화가 필요합며,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가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