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트림 - 반복되는 문제의 핵심을 꿰뚫는 힘
댄 히스 지음, 박선령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초 전에 막는 법 - 무단으로 침입하면 울리는 귀처이 터질 드한 경보음
몇 분 전에 막는 법 - 경보 시스템이 존재한다는 가시적 증거 (주택 마당에 세우는 보안 회사 표지판 등, 어쩌면 이 방법은 도둑들의 관심을 이웃집으로 돌리는 효과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몇 시간 전에 막는 법 -근처를 순찰하는 눈에 띄는 경찰의 존재
몇 달 전에 막는 법 -글쎄....도둑을 미리 채포했다면 그들의 재범 주기를 깨는 특정한 행동 치료 과정에 등록시킬 수 있을지도 모른다.
몇 년전에 막는 법 - 도둑이 되길 꿈꾸며 자라는 아이는 없다는 점을 생각해보라. (-24-)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돈이나 시간, 다른 정신적 문제에서 부족함을 경험할 때 큰 문제가 작은 문제를 밀어내는 게 아니라는 걸 알아냈다. 실은 작은 문제가 큰 문제를 밀어낸다. 다달이 날아오는 카드값을 지불하지 못하고 한도액까지 다 써버린 싱글만을 상상해보라. 그녀의 아이가 동네 농구 리그에 뛰려면 150달러가 필요하다. (-86-)


미국심장협회는 매년 1,600만 명에게 심폐소생술 훈련을 시킨다. 이는 곧 심장과 관련된 응급상황을 감지하는 1,600만 개의 인간 센서를 전 세계에 배치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더 좋은 점은, 심폐소생술 훈련을 받은 사람은 문제만 감지하는 게 아니라 해결을 위한 행동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구명 도구를 갖춘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환자를 살려둘 수 있다. (-189-)


당시 딜로이트의 컨설턴트 겸 국제 파트너로 영국 내의 Y2K 관련 문제를 처리했던 마틴 토머스는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은 이유는 사람들이 엄청난 소란을 피운 탓에 엄청난 야의 작업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Y2K버그를 피했다고 생각한다. 전 세계가 재능과 에너지를 성공적으로 동원한 덕분에 간신히 재앙을 피했다는 것이다. (-275-)


'선지자의 딜레마' 라는 말이 있다.무언가를 예측함으로써 예측한 일이 일어나지 않는 상황을 일컫는 말이다. 스스로의 실현을 방해하는 예측이다. 실은 비관론자들의 경고가 실제로 하늘이 무너지는 걸 막은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 Y2K 버그는 선지자의 딜레마의 한 예다. 하늘이 무너질 것이라는 경고가 하늘이 무너지지 않도록 막는 행동을 촉발시켰다. 어쩌면 우리 사회에 필요한 건 계몽된 신세대 비관론자일지도 모른다. (-293-)


어떤 문제가 일어나 수습하는 것보다, 그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건이 발생하기 전 ,사건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들을 막는 것, 사라지게 바꿔 나가는 것이다. 단적인 예로 택배를 배달할 때, 김치 배송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면, 그 발생이 원인을 찾아내, 그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문제의 근원적인 모순과 역설을 찾아내는 것이다.산업 현장에 자주 일어나는 산업재해는 인간의 리스크에 있다면, 현장문제가 그대로 방치된 하나의 사례이다.이런 경우들은 관료 조직에 만연되어 있으며, 문제가 있지만, 그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 들지 않는다.


그 첫번째로 언급한 것이 Y2K 이다. 이 문제는 과거 데이터, 램의 양이 적었을 때, 컴퓨터의 년도가 넘어가면 인식하지 않는 문제들이다. 이 문제가 시끄러웠던 이유는 우리가 즐겨 사용하는 사회적 인프라가 20세기에 최적화된 인프라였기 때문이다.이 문제가 언론를 시끄럽게 했고, 하늘 영공에서 비행기가 땅으로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20세기에서 21세기 밀레니얼로 넘어서면서, Y2K는 기우에 불과하다는 걸 보여주었다. 한 사람의 노력이 , 한사람의 선지자가 나타나면, 심각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이다.


문제는 언제나 어디서나 있으며, 그 문제를 내 문제가 아니라는 단 하나의 이유로 방치하거나 무관심인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 선지자의 딜레마에 빠지는 경우이며, 누구나 선지자가 되어, 눈앞에 보이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강구 및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그것은 이 책에 나오는 업스트림의 본질이며,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과정이다.우리 사회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는 이유, 헌혈을 하는 이유, 장기기증을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산업 현장 적용되는 매뉴얼이 각 산업현자에서 책임자가 숙지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반복되는 문제, 후진국형 인재, 건강과 질병, 고쳐지지 않는 문제의 핵심을 꿰뚫는 힘을 꼼꼼히 살펴보게 된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