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도 파이낸스 합니다!
우메자와 마유미 지음, 구수진 옮김 / 성신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내다보는 사람은 미래만 보지 않습니다. 미래를 생각하는 데 필요한 현재도 컨트롤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스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 대부분 회계적 사고 능력도 갖추고 있으며 적절하게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24-)


카페에 콘센트를 설치하지 않는다면 고객을 놓치는 기회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3-)


퍼실리테이션이나 논리적 사고 등의 비즈니스 스킬을 공부하다 보면 '확산과 수렴'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파이낸스도 마찬가지로 우선은 넓게 생각하고 그 후에 좁혀 나갑니다. 넓게 안건을 파악했다면 이번에는 좁혀 나가며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만약 로봇 청소기들의 큰 차이가 없다면 낮은 가격의 제품을 선택지로 남길 것입니다. (-139-)


중요한 것은 3개월 후 싱가포르에서 영어로 프리젠테이션을 하기 위한 공부방법으로 오프라인 영어 학원과 온라인 수업 중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가 입니다. 이때 수업 내용 면에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때는 가격이 판단 기준이 됩니다. (-194-)


이 책에는 파이낸스적 사고가 나오고 있다. 파이낸스적 사고는 기회비용과 매몰비용 두가지를 주축으로 하는 사고법이다. 파이낸스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의사결정에도 경제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며, 같은 시간에 어떤 일을 하거나,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생각과 행동, 의지와 인식과 자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남다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 성공이나 부자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파이낸스적 사고법이 필요하며,  자신이 어떤 일을 할 때, 실수를 하거나, 일이 잘못되었을 때, 파이낸스적 사고를 몸으로 받아들인다면, 생각을 바꿔 나갈 수 있다. 절차와 순서가 지켜지지 않을 대 발생하느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는 사고가 파이낸스 사고이며, 파이낸스적 사고가 미래를 위한 사고라면,  회계적 사고는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사고법이다. 즉 파이낸스적 사고를 위해 회계적 사고가 필요하며, 회계적 사고를 통해 파이낸스적 사고를 완성할 수 있다. 어떤 산업 재해가 발생한 경우는 파이낸스적 사고가 실천되지 않는 한가지사례이며,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면, 기업의 이미지가 높아지며, 긍정적인 기업 브랜드를 완성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스스로 반성하게 되었다. 어떤 일을 할 때, 갑자기 일이 꼬이는 경우가 발생한다. 일이 꼬이면, 불필요한 시간이 소요되고, 일을 망치는 일이 허다하게 발생할 수 있다. 그 원인을 나에게서 찾지 않고, 타인에게서 찾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파이낸스적 사고는 내 앞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나의 문제로 삼고, 바꿔 나간다. 파이낸스적 사고는 돈과 시간을 통제할 수 있는 사고이며, 선택과 집중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두어, 차별화된 선택과 결정이 용이하다. 그런 경우, 실수의 반복을 줄여줄 수 있고,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완성시켜 줄 수 있다. 일상에서, 매순간 순간 어떤 일을 선택할 때, 시간의 효율성과 돈의 효율서에 따라서 일을 추진할 수 있다.그건 자영업을 하거나 사업을 할 때도 유효하다. 가게에 인테리어를 할 때,고객을 붙잡는데는 입지조건만으로 부족하다. 파이낸스적 사고를 한다면,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투자하며, 그 과정에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와 재화를 제공하거나 , 작은 투자로 , 큰 수익을 얻게 된다. 가게 내에 콘센트를 꽂을 수 있는 공감을 만들도, 자전거 가게 입구에 바람을 넣을 수 있는 기구를 가져다 놓는 이유, 은행입구에 돈을 빼고 넣을 수 있느 자동화 기기를 비치하는 이유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나가는 것 뿐만 아니라, 파이낸스적 사고법을 현실에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