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적 직장인, 길을 찾다 - 조용하지만 강한 힘을 깨우는 비밀
이태우 지음 / 미래와사람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릿속에서 생각이 정리되어야 말이 나오기 때문에 툭툭 던지는 질문에 빨리대답하기가 어렵다. 외부 경험을 자신의 내적인 경험들과 비교하고, 기존의 정보들을 참고하여 외부의 새로운 정보들을 참고하여 외부의 새로운 정보들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즐겁게 이야기가 오가다 가도, 내향인에게 질문이 들어가는 순간 흐름이 끊긴다. 답변하더라도 너무 진지하다. 즐거운 분위기를 살릴 만한 재치 있는 답변과는 거리가 멀다. 생각나는 대로 말하기가 어렵고 , 정리되어 나오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사람들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느린 사람, 진지충, 재미없는 사람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28-)


사고력, 사려 깊음, 참을성, 인내, 성실, 신뢰, 차분, 침착은 내향성의 강점이다. 이제 내향성의 강점을 깨우는 자존감 회복과 변화의 길로 나아가 보자. (-71-)


절제 : 배가 부를 정도로 먹지 말라. 정신을 잃을 만큼 마시지 말라
침묵 :서로에게 유익하지 않은 말은 피하라. 쓸데없는 말은 하지 말라
규율: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두어라. 모든 일은 시간에 맞추어 하라.
결단:반드시 해야 하는 일은 실행에 옮겨라. 일단 결심한 것은 반드시 이행하라.
절약: 서로에게 유익하지 않는 잉에 돈을 쓰지 말라. 즉 남비하지 말라.
근면: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항상 유익한 일을 하라. 불필요한 행동은 하지도 말라.
정직:다른 사람을 기만하지 말라. 악의 없이 공정하게 생각하라. 말과 행동이 일치하도록 하라.
정의: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고, 정당한 대가를 치러야 할 때를 잊어서는 안 된다.
중용: 극단적느오 행동하지 말라. 상대가 나쁘게 행동하더라도 홧김에 후회할 일을 하지 말라.
청결: 몸을 청결히 하고,옷매무새를 단ㄷ정히 하고, 주변을 깨끗이 해라.
평정: 사소한 일이나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 혹은 불가피한 상황에도 평정심을 잃지 맗라.
순결: 건강과 자손을 위한 성관계가 아닌 경우는 자제하라. 정신이 멍해지거나 건강을 잃을 정도가 되어서는 안 된다. 자신과 타인의 안녕과 평판에 해를 끼칠 정도로 성관계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겸손: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아라. (-152-)


따라서 내향인이라면 내향인의 강점을 십분 발휘하여, 논리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 프레임을 잘 갖춰 놓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잘 갖춰 놓는다면 성향에 상관없이 인정받는 직장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회사 내 문제해결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담당할 수 있고, 나아가 사내 문제해결 전문가로 인정받게 될 것이다. (-256-)


책을 쓰는 내내 과거의 나의 모습을 만났다. 불안과 두려움에 떨었던 어린 내가 이렇게 버티고 성장한 것이 대견하였다. 자기 긍정을 많이 하게 되었다. 그리고 도움 받았던 좋은 사람들, 좋은 책들, 그리고 좋은 강의들에 다시금 감사하게 되었다. (-335-)


내향적인, 내향인은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것이 피곤하고 힘들다. 어떤 일을 시작하고,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소통하고,대화하는 것이, 그 자체가 힘든, SNS 나 대화, 소통에 최적화되지 않는 존재이다. 즉 우리 사회에서 내향인은 아웃사이더처럼 취급된다. 그건 대화 도중에 농담과 진담의 경계를 넘지 못하고, 그걸 본인 스스로 깨닫지 못할 때가 있다.그래서 이 책이 나에게 상당히 와닿는 것들이 많다. 내가 내향인에 가깝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모이면, 빨리 그 장소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 혼자 있는 것이 안전하고, 편안하다는 것, 그것이 내향적인 사람의 큰 특징이다.


즉 우리 사회가 어울려 사는 것을 강조하면서, 내향인이 강점이 드러나지 않게 된다. 내향인의 약점이 도출되는 경우가 많다.외향인과 내향인이 모이는 공간에서 외향인이 주도하고, 내향인은 수동적인 자세를 취할 때가 있다. 용기를 내어서 말을 꺼내면, 말을 꺼낸 것 자체가 후회가 될 때가 있다.그래서 이 책에 나오는 것 하나 하나 공감이 갔으며, 생각할 부분들이 많았다. 나의 고민과 나의 걱정과 나의 생각에 대해서 하나 하나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내향인에게 자기긍정과 자기 위로가 필요하다. 


책에 나오는 절제, 침묵, 규율, 결단, 근면, 정직, 정의, 중용, 청결, 평정, 순결, 겸손, 이 열두가지를 지킨다면, 내향인의 강점이 도드라질 수 있다.그건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의미기도 하다. 신뢰와 믿음의 열두가지 조건이며, 내 삶을 근본적으로 바꿔 나갈 수 있다. 어떤 일을 하고, 무엇을 시작하는지 하나 하나 알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내향적 직장인으로 강점을 살리고, 살아가는 비결이 책에 등장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