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2021 이슈 & 시사상식 9월호 (통권 제175호) - 공기업ㆍ대기업ㆍ언론ㆍ대입 시사상식 | NCS+인적성+논술+면접 대비 이슈 & 시사상식 175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델타 변이의 영향으로 전 세계 코로나 19가 재확산하는 가운데에도 개최된 2020 도쿄 올림픽이 17일간의 여정을 마치고 2021년 8월 8일 막을 내렸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은 일본이 '부흥올림픽'을 기치로 내걸고 유치한 대회다. 도쿄에서 올림픽이 처음 열렸던 1964년에는 전쟁 후 부흥과 경제성장으로 활력이 넘치던 당시 일본 사회 분위기 속에 자연스럽게 '부흥올림픽'이 치러줬다. (-14-)


또한 우상혁(국군체육부대)은 남자 높이뛰기에서 2M35를 넘어 새날을 열었다. (-15-)


2021년 시사 상식의 주 메뉴는 도쿄 올림픽이다. 코로나 델타 변이로 인해 1년 늦어진 채,2021년 치뤄지게 되었다. 대회를 치루기도 힘들고, 취소하기에도 애매한 도쿄 올림픽은 부흥 올림픽에 맞지 않게 초라하게 개막하고, 초라하게 폐회하게 된다. 다만 일본은 아마추어 생활 스포츠에서 엘리트 스포츠로 전환하면서, 도쿄 올림픽 3위라는 준수한 성적을 일궈냈다. 반면 한국은 금메달 6개, 16위에 그치고 말았다. 하지마 과거 올림픽이 성적에 목매달았다면, 도쿄 올림픽은 말그대로 성적에 연연하지 않고, 즐기는 대회가 되었으며, 양궁과 펜싱, 체조에서 금메달을 획득하게 된다. 또한 높이뛰기에서 신들린 경기 운영을 보여주었던 우상혁은 남다른 퍼포먼스로 대회를 주도해 인기를 끌었다.한편 아쉬운 점은 효자종목이었던 태권도, 유도, 레스링에 금메달이 추가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이 수감 207일만에 가석방되었다. 그가 가석방되지마자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되었고, 국가를 위해 불가피한 사면이라 ,국민의 이해를 바란다는 간략한 표명을 하게 된다. 이처럼 기업 친화적인 대한민국이 가진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었다. 그리고 국제 주요 시사 이슈로 , 미군 철수 및 아프간정권 발레반 이양이다.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서 철수한 바 있었다.이번에 아프간에서 탈레반에게 정권을 이양하고 물러난 배경이 궁금하다. 잔혹하기로 유명한 탈레반은 적을 공개 처형으로 보여주었고, 이란 상황이 반복된다. 친미국적이었던 탈레반은 미국이 입장을 바꿈으로서, 반미국적으로 바뀌게 된다. 그리고 그 결과가 9.11 테러이다.  


이번 책에 나오는 이슈 중에 가장 중요한 이슈가 청주시 지역 활동가 간첩활동 혐의 구속이가. SNS 가 발달함에 따라, 청주지역 활동가의 간첩활동이 속속들이 드러났으며 , 국가 보안법 4조(목적수행),7조 (찬양, 고무),8조 (회합, 통신), 9조(편의제공)을 위반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그동안 문재인 정부 들어서, 청와대 청원으로 올라왔던 국가보안법 폐지가 공론화되었던 것이 이번 사건으로 인해 묻혀 버렸다. 이처럼 시사 이슈는 어떤 일이 내 앞에 나타날 때, 다른 시사 이슈가 묻혀 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 흐름을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예측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