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유로서의 미술 - 치매 가족 돌봄이야기
김지혜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1년 7월
평점 :
다양한 치매 관련 수기와 이론서를 읽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치매 국가책임제 같은 정책과 관련한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했으며 치매에 관해서는 거의 전문가가 되었다고 자부할 정도였다. 하지만 현실에서 나는 초보 미술치료사였고,치매안심센터에서 실습하며 여러가지 어려움에 부딪히다 보니 치료사로서 자신의 능력을 고민하게 되었다. (-19-)
심리학자가 되려면 행복을 이해할 수 있을만큼 불행을 충분히 경험해야 하고, 사막에서 살고 있는지 불구덩이에서 살고 있는지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충분히 절망해야 한다. (시오랑, 1990) (-45-)
어머니는 어려서부터 공부를 잘해서 외할머니의 자부심이 대단했다고 한다. 성적이 좋기로 유명한 여중, 여고 출신으로 명문대에 진학해 그곳에서 아버지를 만났고 결혼해서 언니, 나, 남동생을 두었다. 중학교에서 영어교사로 근무하던 어머니는 자식들이 성장한 중년의 나이에 영문학과 박사과정에 다시 진학했다. 졸업 후 다니던 대학교에서 강의를 시작하는 등 어머니의 직업 인생의 두번째 막이 열렸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에 아버지 역시 하던 일을 그만두고 귀농하면서 처음에는 수업이 없을 때만 시골을 오가던 어머니도 자연스레 일을 그만두게 되었다. (-70-)
외할머니는 갑작스러운 낙상 후 치매를 얻어 오랜 시간 고통받다가 세상을 떠났지만 스스로 마지막을 준비해 놓으셨다. 할머니가 60~70대에 마련해 둔 유언장과 수의, 영정사진이 장례식에 쓰였다. 운구차를 타고 장례식장으로 이동하던 날 밤 영정사진을 고르기 위해 갑작스럽게 핸드폰 사진첩을 뒤지고 있었다. (-79-)
치매는 복합적인 증후군이믈 우울증, 섬망(delirium) 같은 다른 질병과 혼동되는 겨우가 많아서 감별진단(differential diagnosis)이 이루어져야 한다. 치매는 정신장애가 아닌 뇌와 신경계의 손상이나 기능저하로 발생하는 기질성 정신장애(organic mental disorder)로 ,우울증으로 오는 인지기능 저하로 증상이 나타나는 가성치매(pseudo-dementia)와는 구분된다. 치매는 의식장애와 동반되지 않으므로 섬망과 달리 의식이 또렷하다. (-106-)
나의 저널과 꿈일기, 개인 미술치료와 작업, 현장노트,미술치료사로서 진행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같은 전문적인 영역을 포함한 개인적 체험, 어머니가 치매를 진단받은 벼원의 진단서와 처방전,어머니와 함께한 미술치료 작업 등 어머니의 치매와 관련된 삶의 경험을 현장 텍스트로 구성했다. (-141-)
저자는 초보미술치료사이면, 치매에 관해 자신의 이야기와 타인의 미술치유를 동시에 진행하게 된다. 치매에 걸린 할머니와 치매에 걸린 가족을 바라보면서, 항상 내 주변에 일상적으로 있지만, 막상 내 앞에 놓여진 문제에 대해서, 막막한 현실을 극복하는데, 미술 치유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걸 검증한다. 정서적 공허함에 대해서, 절망과 자괴감에서 벗어나 새로운 변화와 새로운 삶의 출발점에 꼿꼿하게 설 수 있도록 , 삶의 나침반을 제시하고 있다. 치매에 대해서, 국가 책임제로 바뀌게 되면서, 갖복의 치매에 대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였고,그걸 학위 논문의 주제로 삼게 된다. 심리와 상담, 의료, 치유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2012년 치매에 걸린 할머니의 치매 경험, 그리고 가족의 치매가 현재진행형임을 이 책에서 내포하고 있다.치매에 대한 지식이 초보에서 전문가 수준에 도달하게 된다. 자기 관찰과 성찰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면서, 막막한 현재에 대해, 새롭게 다가가게 되었고, 나에게 주어진 상황을 수용하게 된다. 미술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인 완전한 치료가 아닌 치유에 있다. 경도 장애에서, 파킨슨이아 알츠하이머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인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삶과 죽음의 순환에서 발생하는 정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긍정과 밝음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다. 내 앞에 놓여진 막막한 현실을 수용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삶에 대한 비관과 절망에서 스스로 벗어나는 법, 자신의 경험과 기억을 소개함으로서 ,내 앞에 놓여지는 문제를 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