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초보 셀러를 위한 라이브커머스 성공 비밀노트 - 비대면 시대 경제적 자유를 가져다줄 라이브커머스의 기초와 실전 노하우!
장기진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렇게 한 해가 지나고 유명한 맛집과 카페들도 문을 닫는 경우가 많아졌다. 대기업은 영업이익이 늘어나는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를 몸으로 느끼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두려움이 분노가 되어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오는 사람들과 코로나 블루로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 시기에 조금이라도 헤쳐 나갈 방법은 없는 것인지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할 때다. (-21-)


문화라고 하는 것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많이 활용하면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이야말로 그 어떤 문화보다 짧은 시간에 다양하고 폭넓게 전파되는 장접이 있다. 하지만 가자뉴스 같은 것도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는 단점 또한 있다. 요즘은 사람들이 인터넷 뉴스를 그대로 믿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검증을 한 후 받아들인다. (-45-)


자신의 얼굴을 보면서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스마트폰 렌즈를 보고 그 앵글 안에서 내 위치를 잡아보는 연습만 하면 된다. 야외에서는 빛을 피하는 방법과 소리가 어떻게 들어가는지 장소에 따라 연습하는 모습들을 유튜브 저장 공간에 무료로 저장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104-)


화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음성이다.
영상을 촬영할 때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오프라인에서 마이크 없이 대면으로 소통할 때는 목소리를 좀 더 크게 내면 되지만, 장비를 사용해서 소통할 때는 그것에 맞는 구성을 갖춰야 전달이 정확하게 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하면 진행자와 스마트폰 사이의 거리가 존재한다. 그 거리가 멀면 멀수록 진행자의 성대에서 나온 소리는 공기를 통해서 또는 현장의 상황에 따라 변형되어 들어간다. (-157-)


지금 진행되는 러이브커머스는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카메라로 촬영하고 방송용 핀 마이크를 사용하는 거, 두 번째는 여러 대의 카메라를 설치해서 다각도에서 촬영하고 제품의 광고 효과를 더 많이 나타내는 방법, 세 번째는 내가 추구하는 방식으로 오직 스마트폰만을 이용해서 촬영하는 라이브커머스다. (-209-)


홈쇼핑의 주고객층이 50대 이상 여성이라면, 라이브커머스는 2030 MZ세대를 위한 언택트 방송이라는 것이다. 즉 라이브커머스는 개인이 운영하지만, 고객과 소통할 수 있고,고객이 원하는 것을 즉각즉각 반영하는 차별화된 플랫폼이며,고객과 소통을 통해 중개자 역할을 하고 있다. 그건 기존의 라이브 커머스가 가지지 못한 강점이 있으며, 홈쇼핑이 대체하지  못하는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하나하나 충족시켜주고 있다. 즉 옷과 패션 트렌드 여기에 화장품 ,뷰티가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아잉템이라면 , 향후 라이브커머스 산업이 확장될 경우, 농업, 수산업과 같은 유통 마진이 높은 1차 산업을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즉 물류와 유통의 어려움을 라이브 커머스로 극복할 수 있고,네이버와 쿠팡, 11번가, 카카오 라이브, 티몬,신세 tv 플랫폼은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그건 코로나 19가 장기화 될 경우,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하는 옴니채널의 대안으로 쓰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라이브 커머스는 개인 방송이며, 친근함과 익숙함이 있다.물건을 구매할 때, 서로 소통한다는 것이 라이브 커머스의 주이유가 된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신뢰와 믿음, 시간이 소요되며, 소비자에게 먹혀드는 전달력과 설득력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리고 방소엥 자연스러워질 수 있도록 연습이 필요하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주고객층이 누군지 알아낸다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점점 확장될 수 있으며, 초보 셀러가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질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