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마음 설명서 - 엄마가 처음인 사람들을 위한 위로의 심리학
나오미 스태들런 지음, 김진주 옮김 / 윌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기르는 경험은 사람을 평등하게 만듭니다. 갓난아기가 울어젖히는 상황앞에서 사회적 신분 차이는 사라집니다. 부, 권력, 성공, 인종, 이념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엄마로서의 경험을 나누는 일입니다. 그 순간 엄마들은 서로에게 매우 값진 격려를 보내줄 수 있습니다.(-11-)


오늘날 엄마들은 외로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많은 사람이 엄마가 어떤 일을 하는지 모릅니다. 이런 현상은 엄마라는 역할에 변화가 생겨서 나타난 것이 아닙니다. 엄마라는 역할의 본질은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엄마를 에워싸고 있는 세상은 늘 변합니다. 엄마가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로 물러나 있을 수 없습니다. (-127-)


아기는 자신의 요구사항만 전달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도 적극적으로 표현합니다. 출산 후 엄마는 아기가 무서워서 우는지 화가 나서 우는지 구별하는 방법을 터득합니다. 몇 개월만 지나도 아기는 어마가 자신을 이해해준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듯합니다. 그러면 무서울 때 내던 울음소리가 의사소통으로 발전합니다. (-211-)


아이들은 지능이 높습니다. 무엇이든 당연하게 여기는 법이 없습니다. 누군가와 보조를 맞추고자 노력하는 행위는 우리 마음에 매우 유익합니다. 일리야 프리고진과 이사벨 스텐저스의 책ㄹ 혼돈으로부터의 질서에는 "자연은 100가지 목소리로 이야기하고, 우리는 이제야 그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시작했다"는 대목이 나옵니다. 하지만 엄마들은 분명 오래전부터 귀를 기울였습니다. (-313-)


엄마에게 주어지는 크고 작은 부담감을 털어내는 가장 좋은 해결책은 정기적이든 가게나 거리에서 즉흥적으로 모이든, 엄마들끼리 모임을 갖는 것입니다. 그런 모임에서 엄마들은 의견을 교환하고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하는 엄마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엄마들이 수다스럽다고 비웃기도 합니다.그들 역시 정기적으로 업무 회의에 참석하면서도 엄마들의 대화는 '수다'로 치부해버립니다. (-376-)


저자 나오미 스태들런은 영국 공인 심리치료사로서, 육아에 지친 엄마들의 고통을 상담을 통해 치유하고, 위로하고 있다.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 만지고, 엄마의 육아에 대한 고충, 사회의 따가운 시선에 대해,자유로운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삶을 도모하고 있다. 결혼과 출산 이후, 외로움에 ,아이만 보는 엄마들이 느껴야 하는 힘듦이 어디에서 오는지 알게 되었으며, 대한민국 엄마 뿐만 아니라 영국 엄마들도 비슷한 정서를 공유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즉 가정에서 엄마의 역할에 대해 잘 모름으로서, 소외될 수 있고, 마음의 치유 타이밍을 놓칠 수 있다는 거다. 특히 엄마들이 봉착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찾아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엄마의 마음이 아이의 마음에 고스란히 반영된다는 걸 잊지 않는다면, 가정의 각 구성원이 해야 할 역할을 스스로 찾게 된다.


즉 이 책은 여러가지 이야기를 내포하고 있으며, 삶의 지혜를 얻을 수가 있다. 엄마의 모성에 대해 강요하지 말야야 건강한 엄마가 될 수 있으며, 엄마가 아닌 사람으로서 대접과 존중을 받을 때, 건강한 사회, 건강한 가정이 완성된다.즉 엄마의 모성애, 돌봄을 당연하게 생각하면, 엄마의 힘든 일상을 그 누구도 헤아려주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산후우울증이 생겨도 누구에게 하소연할 수 없고, 혼자 외로움에 서러움과 서운함이 층층이 쌓일 수 있다. 아이에게 존중과 배려가 필요하듯, 엄마도 마찬가지로 존중과 배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간혹 뉴스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학부모의 아아 폭력 문제들도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들을 방관하면서, 발생환 결과들이 아닌가 추정할 수 있으며, 모성을 강요하느 사회, 아이돌봄을 모두 엄마에게 맡기려는 사회적 풍토, 그러한 것은 또다른 사회적 폭력이 될 수 있다.하나하나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 아이의 정서와 엄마의 정서적인 측면을 동시에 보면서, 사회적 배려와 혜택의 보완, 더 나아가, 육아 휴직을 정당하게 쓸 수 있는 사회적인 제도가 정착되어야 하며, 엄마의 사회적 인권이 증가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엄마 마음 설명서>의 목적과 의도를 하나하나 완성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